운동중에는 런닝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건강증진이라는 목적으로 산책을 하거나 조깅을하는 러너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이 건강을 위해서 또는 스트레스 발산을 위해서와 운동을 하는데요.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런닝은 유산소 운동이므로 체중감량 효과가 높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 유산소 운동(런닝)이 몸에 가져오는 메리트
산소를 흡입하면서 몸안의 당이나 지방을 연소시키는 유산소 운동이 몸에 가져오는 효과는 주로 아래와 같은것이 있습니다.
a. 심폐기능의 개선(심장 및 호흡 강화)
b. 혈관의 유연성의 개선(고혈압, 관동맥 질환의 완화)
c. 뇌에의 자극
d. 뼈의 강화 (골다공증의 예방)
e. 기초대사량의 향상 (신진대사 촉진)
f. 체지방의 연소 (혈중의 LDL콜레스테롤·중성 지방의 감소)
g. 스트레스의 완화·발산 (불안감 경감)
유산소 운동이라고 하면 체중감량 목적으로 실시하는 편도 적지 않지만 상기와 같이 건강 유지를 위해서도 좋은 운동입니다. 런닝 효과도 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런닝이란
런닝으로 인한 체중 감량은 조금의 시간이라도 좋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할 수 있으면 매일 꾸준히 런닝 하는 것을 습관 가집시다. 그 외 효과적인 런닝을 실시하는 포인트를 몇가지 소개합니다.
(1) 일상생활 중에서 걷는 습관을 가진다
일상생활 중에서 의식적으로 걷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가는곳이 2층이라면 엘레베이터를 사용하는것보다 계단을 통하여 올라가거나 목적지에 빨리가지 않아도 되면 거리를 약간 늘려서 여유롭게 가는것도 좋습니다.
(2) 천천히 달린다
빨리달리는것보다 천천히 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리 따위는 신경쓰지 않고 시간을 의식합시다. 처음은 10분 정도로부터 스타트 해 익숙해지고 나서 서서히 시간을 늘려 주세요. 단, 1시간 이상으로 달리거나 무리하면 무릎관절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본인몸에 부담이 적은 한도내에서 운동하면 좋습니다.
(3) 달릴 시간이나 요일을 결정하고 기록을 남긴다
이 날은 운동하는날 또는 몇시가 되면 조깅해야지 등의 자신에게 인풋을 주는 생각을 의식적으로 합시다. 또한 운동한 날의 기록을 적어놔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 런닝에 의한 체중감량의 메카니즘
런닝은 유산소 운동이므로 신체에 많이 산소가 받아들여집니다. 그 결과 호흡 순환이 좋아져 지방의 연소를 일으키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기초 대사가 오르기 때문에 평상시의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합니다. 체중감량에 있어 운동은 필요 불가결하고 운동의 기본은 달리는 것이기 때문에 런닝 효과로 인해 체중감량에 적절한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