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나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비타민 B의 일종으로 피부염이나 아토피의 개선에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비오틴 효능과 기본 기능,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해설하겠습니다.
비오틴이라고 하는 영양소는 어떤 성질이 있어 어떻게 섭취하면 좋은 것일까요?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군의 일종입니다. 노른자로부터 발견된 비타민으로 비타민 H라고도 불립니다. 화학명은 비오틴 열 광 산에는 강하지만 알칼리에는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내 세균에 의해도 합성됩니다만 1일의 추천 섭취량은 50μg입니다.
비오틴은 이런 기능을 한다
비오틴은 지질, 당질, 단백질의 대사에 관여하며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 해주는 비타민의 하나입니다. 카복실화 효소의 보효소로 신진 대사, 특히 "포도 당신 생합성"와 "지방산 합성"에서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카복실화 효소가 4 종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포도 당신 생합성의 율속 효소가되는 것은 피루브산 카복실화 효소입니다. 피루브산 카복실화 효소는 주로 간과 신장의 미토콘드리아 내에서 피루브산에서 옥살 아세트산으로 변환을 촉매합니다. 그리고이 옥살 아세트산이 세포내 기질에 방출되어 포도당이 합성됩니다.
지질 생성시 옥살 아세트산은 아세틸 CoA를 미토콘드리아에서 방출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루브산 카복실화 효소는 지방 조직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또한 히스타민의 생산을 억제하기 위해 피부의 가려움증이나 아토피의 개선에도 비오틴 효능이 있습니다. 모유에는 비타민 B 복합체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신생아의 발달에있어서 중요합니다. 유아기에 비오틴이 부족하면 지루성 피부염, 발육 장애, 탈모 등을 발병합니다.
비오틴이 많이 포함되는 식품
어패류 낫토 너트 노른자 등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식품 재료에 포함되는 비오틴의 양은 이하와 같습니다.
[동물성 식품]
닭레바…232.4μg
돼지 레바…79.6μg
소레바…76.1μg
노른자…65.0μg
생 명란젓…17.6μg
[식물성 식품]
버터 피넛…95.6μg
아몬드…61.6μg
구운 김…46.9μg
낫토…18.2μg
-비오틴이 부족하면
비오틴이 부족하면 단백질의 합성이 순조롭게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피부염 탈모 설염 등이 일어납니다. 또한 식욕 부진, 화나 구토 등의 소화기계 트러블이나 우울감, 안면 창백함, 흉부의 아픔 등의가 일어나는 일도 있겠지요.
-비오틴이 과잉이 되면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소변으로서 배출되기 쉽고 일반적으로 과잉증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임신 초기에 다량의 비오틴을 투여하면 출생전 유산의 리스크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약이나 보조제는 용법·용량을 지켜 이용합시다. 비오틴 효능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