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기침이 있을 수 있고 외부 바이러스가 칩입을 방지하기 위해 생리적인 작용이 있을 수 있죠. 그 외 알레르기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침은 몸을 방어하기위한 작용이지만 과다하게 기침하면 폐에 무리가 생길 수 있고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대부분 질병의 전조증상이 기침이기 때문에 장기간 계속된다면 간과해서는 안되며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죠. 이번에는 이 기침 원인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봤어요.
- 기침을 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a. 바이러스 · 세균
먼저 바이러스 또는 세균이 있습니다. 이런물질이 몸에 들어오면 좋을리가 없겠죠. 그래서 이 물질이 목구멍이나 기도에 유입되면 이를 확인하고 쫒아내려고 몸에 신호를 보냅니다. 따라서 기침을 하게 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며 노령층이나 면역력이 낮은 환자를 제외하고는 이로 인한 기침빈도는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b. 알레르기 반응
다음으로 알레르기가 있는데요. 화분이나 음식, 약물 등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 체내에 침입하면 이물질을 체외로 몰아 내려는 반응으로 기침이 나옵니다. 주로 꽃가루로 인해서 기침이 자주 나오는데요. 봄에서 여름으로 변하는 시기나 가을에도 꽃가루로 인해 기침을 많이 합니다. 이럴땐 야외활동을 가급적 자제하는게 중요하며, 알레르기를 임시적으로 가라앉히기위해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는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c. 질병
세번째로 질병인데요. 감기와 기관지염 등의 감염, 기관지를 자극하는 위 식도 역류 질환, 아토피 기침 (외장) 폐암이나 폐결핵 등 비교적 가벼운 질병에서 중병까지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은 많이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기침 원인은 폐가 많이 상했을때 생기는데요. 필자도 폐에 물이차서 기침을 많이 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폐결핵이였죠. 숨도 쉬기도 어려웠는데 장기중에서 가장 중요한게 폐인것도 같아요. 폐가 없으면 숨을 쉴수 없으니까요. 따라서 기침을 자주[대략 3-4주]한다면 폐에 문제를 의심하고 집중적으로 검진해보는게 좋을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