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저장방법 보존기간은 얼마나?

 오늘은 마늘저장방법에 대해 알아볼까하는데요. 요리에 빼놓을 수 없는게 마늘입니다. 시골에서 부모에게서 마늘을 많이 받았다면 대량으로 사용하기도 곤란할겁니다. 따라서 모두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냉동이나 간장을 이용해서 보관하기도합니다. 이번에는 마늘의 냉동이나 간장을 사용한 마늘저장방법을 정리해봤어요.



마늘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얼마나 걸리나?

마늘은 상온 저장에 적합한 재료이지만 냉장고에 보관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냉장보관하면 마늘을 통째로 신문지나 종이타월에 싸서 비닐봉투에 넣어 야채실에 보관하면 1-2개월정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1조각 씩의 저장도 가능하지만 조각으로 나눈 마늘은 원형그대로의 마늘에 비해 저장기간이 짧아집니다. 하지만 저장방법이 동일하다면 1개월정도는 저장이 가능합니다. 마늘을 자르거나 다졌다면 랩으로 싸서 보관을 해도 맛과 색이 변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2일이내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마늘 저장법 냉동편


 먼저 냉동보관의 마늘저장방법입니다. 마늘은 냉동보관하면 저장기간이 비약적으로 늘어납니다. 냉동실에 저장하려면 얇은막을 벗겨 1조각씩 나눈후 랩으로 싸서 지퍼랩에 넣어 보관합시다. 얇게 다지거나 갈아도 동일합니다. 

 다진마늘을 많이 사용한다면 다진 마늘을 얼음케이스에 넣어 얼린다음 지퍼랩이나 보관함에 넣어 냉동보관하면 꺼내기도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저장기간은 길면 원형 그대로이면 1년정도 자르거나 다진경우는 1개월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맛이 날아가버리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빨리 처리합시다.


- 마늘 저장법 간장절임편

 이 마늘은 냉동*냉장보관을 하기도 하지만 간장으로도 보관하는데요. 마늘을 간장으로 보관하면 장기 보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늘의 얇은 막을 벗기고 물기를 잘 빼줍니다. 그 다음 저장용기에 마늘을 넣고 마늘이 완전히 담글정도의 간장을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밀폐용기에 냉장고 야채실에 3주정도 저장하면되는데요. 이런 요리법은 여러매체에 소개되어 있으니 한번 찾아보시는것도 좋곘네요.

마늘간장은 불고기 양념으로 사용하면 좋은데요. 마늘간장 보관기간은 1개월에 반년이상이라고 합니다. 단, 장기저장을 위해서는 옹기나 저장용기의 소독이 필수 입니다. 그래야 용기안에 균의 번식을 막고 썩은 곰팡이가 피어나지도 않습니다. 여기까지 마늘저장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