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마치고 나서 집에서 허벅지를 만질 때 가끔 허벅지 아플때가 있습니다. 만약 덩어리가 있으면 '응? 이게 무슨 덩어리일까?' 불안해집니다. 허벅지를 정성껏 만질 기회는 그렇게많지 않으므로 문득 갑자기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허벅지 아플때 원인과 병명에 대해 해설합니다.
- 허벅지 덩어리가 있다? 원인은 무엇일까??
이 덩어리는 남녀 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인도 특별한 질병이나 체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양성으로 이유도 명확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 중에서도 흔히 볼 수있는 케이스가 지방 종양입니다.
a. 지방 종양
지방 종양은 피부 아래에있는 지방 세포에서 양성 종양입니다. 통증이없고 느낌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중년의 사람에게 많이 볼 수 있어 허리와 허벅지, 팔뚝 등에 혹이 있습니다. 드물게 덩어리가 커지므로 주위의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고 통증이없는 경우는 방치해도 문제는 없지만, 크기가 5cm 이상인 경우는 드물게 악성의 경우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진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b.분류 [atheroma,粉瘤]
피부 아래에있는 주머니 모양의 위치에 피지와 노폐물이 쌓이는 것으로 덩어리가되어 버립니다. 남성에게 많이 생기며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작아지고 자연 치유 합니다만, 세균에 감염하면 커지고, 붓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간단한 수술로 제거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 덩어리 아픈 병인가?
대부분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종양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적지만, 드물게 덩어리를 누르면 허벅지 아플때가 있습니다. 고통있는 덩어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a. 림프 부종
몸에는 림프관이 깔려 있고, 림프액이 흐르고 있습니다. 그 중의 세균이나 노폐물이 막고 방해하면 림프절에 노폐물이 쌓이고 부어 덩어리처럼 될 때가 있습니다. 붓기는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차차 덩어리도 작아지고 통증도 없어져갑니다. 림프 부종은 허벅지 관절에 있기 때문에 알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덩어리로 고통스러운 경우는 염증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b. 연부 육종
소위 "암" 입니다. 연부 육종은 50 종류 이상이나 신체의 부드러운 부분에 있으며, 당연히 허벅지에도 있습니다. 이 증상은 겉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