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지능 및 IQ테스트

예전에는 고양이가 개보다 지능이 낮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고양이 지능이 낮았는건 어디까지나 편견일고 오해죠. 왜냐하면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이나 기준이 다르고 개가 사람의 소통 방식에 능숙하다고 해서 고양이가 더 지능이 낮다고 볼 수없기 떄문이죠. 외국에서는 개와 고양이 지능은 거의 비슷하며 그 이상일 수 도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냥이의 지능은 어느정도일까?]

 최근에 연구를 보면 대부분 고양이는 유추와 모방을 한다고 합니다. 즉, 본인 생각으로 "이렇게 하면 될까냥?"하고 유추하고 따라한다는거죠. 반면에 개(Dog) 같은 경우 하나의 행동을 계속 숙지시켜야 "흠..주인님이 이런 행동을 할때마다 이렇게 하라는거군~!"하고 생각하죠. 뭐..동물과 사람은 말이 안통하니 동물입장에서는 눈치껏 사람 행동을 보며 지정한 행동을 하죠. 그 중 고양이는 강아지보다 생각이 깊은 편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양이는 침팬지와 거의 비슷한 지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측정방법이 동물마다 다르기 때문에 측정내용에 따라 고양이가 높을 점수가 나올수도 있고, 침팬치가 높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누가 높다라고는 평가 할 수 없는 듯 싶습니다. 다만 반복학습을 해야하는 개(Dog)보다는 고양이가 혼자 유추 및 모방을 떠올린다는 점에서 개(Dog)보다는 고양이 지능이 높다고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주인을 못알아보는 배은망덕한 고양이??]

 

 이것도 편견에서 비롯된겁니다. 고양이는 조심성이 많아서 사람이 와도 개(Dog)처럼 크게 반겨주지 않는데요. 개(Dog)는 "(주인을 향해 돌격~!)날좀봐줘~!" 고양이는 "(걸어가다가 사람 쳐다봄)왔냐용?"이정도죠. 주인을 못알아보는건 아니며, 고양이는 가족의 체취를 기억하기 때문에 "앗~! 주인님에게서 낮선 냄새가 나는군~!"하고 생각하면 주인의 옆에 가서 계속 비비는 행동을 합니다. 따라서 조심성이 많아서 크게 반기지 않을 뿐이지, 속마음은 주인을 향해 있는 냥이들이랍니다.


[고양이 IQ 테스트]

 재미로 한번 테스트를 해보시면 우리 고양이 지능은 이정도다 생각할 수 있을거에요. 점수가 낮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도 모두 공부를 잘하는게 아닌것처럼 냥이도 모든걸 잘하지 않으니까요. 조금씩 개선해나가면 될일이죠.하하:D


[전혀 아니다 : 0점 / 가끔 그렇다 : 5점 / 항상 그렇다 : 10점]

1. 그루밍, 배변 등을 스스로 잘 하는가?

2.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집사를 능숙하게 조종하는가?

3. 호기심이 많고 초롱초롱한 눈으로 탐구하려 하는가?

4. 집사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을 보이는가?

5. 손님 방문에도 여유가 있으며 평소 자신감이 있는가?

6. 이름을 알아듣고 반응하는가?

7. 서랍 열기,방문 열기 등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있는가?

0점-20점 : 선천적으로 지능이 다소 낮은 편

21-30점 : 평균보다 다소 낮지만 생활에 문제가 없는 편

31-40 : 평균의 적당한 지능

41-50 : 평균보다 높은 지능

51-60 : 매우 높은 지능

61-70 : 당신의 고양이는 천재!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