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육통 증상 해명되지 않은 원인들 예방법
운동에 따라 일어나는 근육의 통증 일반적으로 운동이 끝난 몇시간 후부터 시간을 두고 일어나는 통증이 근육통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어디에서 통증이 발생하는지의 관점의 차이로 의견이 분분하기도 합니다. 이런 근육통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한번 알아봅시다.
- 운동 등으로 생기는 근육통의 증상
이 근육통은 운동에 의해 생기는 근육의 통증입니다. 운동이 끝난 몇시간 부터 다음날까지 시간간격을 두고 일어나는 통증인데요. 근육통은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헀거나 익숙하지 않은 운동을 무리하게 실시 했을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을 자주 하지 않는 분이 운동을 과도하게 하여 근육통이 생기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외로 근육 손상 및 염증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근육통 원인은 해명되어 있지 않다?!
근육통의 메커니즘은 의학적으로 해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운동을 할때 젖산의 축적이 근육통이 원인이라고 불렸지만 모순점이 몇몇 발견되어 현재 상처입은 근육 섬유를 복구할 때 생기는 통증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에서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거나 동일한 근육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근육섬유와 주위의 조직에 상처가 나기 쉽고 상처가나면 바로 근육섬유 복구가 시작됩니다. 이때 염증이 일어나면 자극물질인 프로스타 글란딘이 생산되고 근육을 감싸는 막이 자극되어 감각중추를 통해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칭이 효과적인 근육 예방법이다! 이에 대한 몇가지
a. 운동전에는 스트레칭이나 워밍업이 필수!
운동전에는 스트레칭이나 워밍업 운동을 하여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시다. 근육통의 예방이나 부상의 예방을 위해서도 운동 전후에는 스트레칭을 하고 근육을 풀어줍시다. 또한 운동 직후에는 갑자기 멈추거나 쉬거나하면 근육통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운동 후 가벼운 달리기와 걷기 등으로 진정합시다. 그리고 운동 후 근육이 열을 가지고있는 경우에는 젖은 수건 등으로 차게 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b.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자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B군[B1, B2, B6]은 신진 대사를 좋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근육통 예방이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은 몸 토닝 기능이 있어 몸에 이롭고 이러한 영양소는 계란, 육류, 장어, 녹황색 채소,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c. 잘 때 다리의 오한을 방지하자
혹시 잠을 자고나서 일어나면 다리가 차갑거나 저리지 않습니까? 자고있을 때 혈액 순환 등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다리를 노출하고 자면 근육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헐렁한 양말을 신거나 다리를 차게하지않게 노력합시다.
d. 평소 적당히 운동하는 습관을
평소 근육을 단련 해두면, 근육통 어려워집니다. 단, 적당한 운동이 좋은거지 무리한 운동은 몸이 상할 수 있습니다. 평소 조깅이나 걷기 등의 운동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 할 수없는 경우에는 TV를 보면서 라디오 체조 등을 10분 정도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