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이물감 원인 불쾌감을 느낄 때 -
환절기에는 기침을 자주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감기 기침으로 알고 시간이 경과되면 자연스레 낳는 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도 있는데 목 이물감 원인으로 병원에서 진단받는 사람이 간혹 있습니다. 목은 외부물질이 몸안으로 들어오는 통로이기도 해서 외부물질의 자극으로 자그마한 혹이 생길 수 있고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이 목 이물감 원인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봅시다.
- 목에 불쾌감을 느낀다? 원인은 무엇일까?
a. 만성 염증
인후, 후두, 편도선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을때 어떤 불편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염증과 목이 부어서 침이나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고 그 결과 이물감이나 위화감 등 불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b. 노화
타액 분비량은 나이가 들수록 변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분비량은 감소하고 끈기도 강해집니다. 노화에 의한 타액 분비의 감소는 약물의 부작용이나 당뇨병, 지병에 대한 스트레스등 여러 가지 요인이 겹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에 따른 타액의 변화에 따라 음식의 맛감각이 나빠지거나 목의 걸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c. 위산 역류
위와 식도의 경계에는 근육이 있고, 음식이 통과할때 이외에는 폐쇄하는 것으로 위산의 역류를 막습니다. 그러나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거나 과음 또는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근육이 풀려버려 위산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강한 산성인 위산이 역류하면 염증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통증이나 여종 등 불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d. 알레르기
꽃가루나 음식, 집먼지 등의 작은 미세입자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목기관이나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옷정리도하고 환기도 시키면서 청소를 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환자인 경우 더욱 조심해야겠죠.
e. 자율신경의 혼란
이 자율 신경은 섭취한 음식을 입에서 식도,위장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면, 삼키기 어렵고 목 이물감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도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침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입안이 마르게 되고 목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