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파프리카 피망 차이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피망은 색깔이 녹색이지만 쓴맛이 강하고, 아이들이 싫어하는 음식이 되어버린 야채입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싫어하는 사람도 일부 있지만 음식의 재료로 섞여 있기 때문에 그냥 먹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피망과 닮은 것이 파프리카인데요. 파프리카의 색상은 빨간색이나 노란색이나 주황색 등 화려한 색상을 가집니다. 파프리카와 피망은 모양은 흡사하지만 이 두 가지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파프리카 피망 차이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파프리카와 피망, 그 외형과 차이는?
사실 피망도 파프리카도 분류에서는 매우 가까운 야채입니다. 같은과[가지과 고추속 고추종]에 속하며 따지고 보면 가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피망과 파프리카는 거의 동일하지만 대부분 나라에서 파프리카/피망을 구분 짓는 이유는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피망은 프랑스어이며 파프리카는 헝가리어[국어사전에 명기되어 있음]이기 때문에 언어가 다를 뿐 의미는 고추로 거의 비슷합니다. 서양에서는 헝가리에서 파프리카가 많이 나와 헝가리 고추라고 불리며 피멘타/피멘토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독일에서는 고추를 파프리카라고 부르는등 종합적으로 보면 파프리카 피망 차이는 거의 없고 다 같은 고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지역에서 적응하며 살아가는게 식물이기 때문에 형태와 맛은 약간 다릅니다.
가령 고추에서 매운 맛을 빼고 독특한 쓴맛을 가진 고추 품종이 피망이고, 고추에서 매운 맛을 빼고 생으로 먹을 수 있도록 단맛이 있는 것이 파프리카입니다. 파프리카의 높이는 60cm이며 열매는 짧은 타원형으로 납작하고 크며,피망은 높이는 60cm정도이며 가지는 적고 잎은 큽니다. 즉, 완전히 같다고는 할 수 없으며 거의 비슷한데 맛과 형태가 차이가 날 뿐 거기서 거기라는 거죠..
참고로 피망과 파프리카의 외관상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색상인데요. 피망은 밝은 녹색이지만,, 파프리카는 빨간색이나 노란색 오렌지와 매우 다채로운 색을 가집니다. 이 색상의 차이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피망
미숙한 상태에서 수확되는 때문에 대부분 녹색입니다. 익으면 빨간색이나 노란색으로 물듭니다. 고추가 익으면 붉어지는 것과 같아요.
* 파프리카
이 파프리카는 익은 상태에서 수확되는데요. 빨간색이나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물들어 있지만 익기 전에는 고추와 같이 녹색을 하고 있습니다.
- 피망과 파프리카의 영양소의 차이는 : 기본적으로 같은 영양소
피망과 파프리카는 가까운 종류의 야채이기 때문에 파프리카 피망 차이는 거의 없고, 영양소면에서도 상당히 비슷합니다. 주로 들어있는 영양소는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E입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레몬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본래라면 열에 약한 비타민 C이지만, 가열해도 손상 어렵다는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각 비타민의 함량을 파프리카와 피망으로 비교해 보면 압도적으로 파프리카 쪽이 우수합니다. 파프리카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고추의 약 2배, 비타민 E는 무려 피망의 약 5배입니다. 종합적인 영양면에서만 생각한다면, 쓴맛이 적고 먹기 좋은 파프리카 쪽이 우수합니다.
- 파프리카의 색깔에 따라 영양소가 다르다
피망보다 비타민이 풍부한 파프리카이지만 색깔에 따라 영양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붉은 파프리카는 캅사이신이 많지만, 고추와 달리 맵지 않고 발한 작용은 고추와 마찬가지로 잘 작동합니다. 또한 캅사이신은 항산화 작용도 있어 노화방지와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주지요.
한편 노란 파프리카는 빨강 파프리카보다 더 많은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피부미용에 좋은 루테인이 이 중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노란 파프리카는 미백 효과가 있으며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