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Hibiscus)라고 아시나요? 히비스커스(Hibiscus)는 아욱과에 속하는 식물이며 수백종의 종류를 가지고 있는 꽃입니다. 아열대 및 열대지방에 많이 분포하며 화려함과 아름다운 꽃으로 유명합니다. 히비스커스(Hibiscus) 단어에 대해 낮설어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무궁화라고 말하면 친숙하겠지요. 앞서 말했듯이 화려함이 특징인 꽃이라 국화로 많이 사용하는데 우리나라의 국화인 무궁화는 히비스커스(Hibiscus)의 한 종류에 속한 꽃입니다. 종류는 많지만 대략적으로 보면 화이트 히비스커스, 핑크 히비스커스, 노랑 히키스커스 등이 있습니다.말레이시아도 붉은 히비스커스를 국화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필리핀은 거품을 만들어 장난감으로 사용합니다. 비눗방울로 사용되지요. 하와이의 여인들이 왼쪽 귀에 착용하는 것도 히비스커스의 한 종류랍니다. 이런 아름다운 꽃이 몸에도 좋을까? 히비스커스 효능 우리 한번 알아봅시다.
■ 비타민 C와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된다?
먼저 히비스커스에 비타민C가 있을까? 정답은 있다입니다. 외국에는 가벼운 약재로 사용됬고, 비타민C 및 미네날이 풍부해 전통적으로 사용됐다고 합니다. 비타민 C의 효능으로 보면 대표적인게 감기예방입니다. 그리고 좋은 효과를 가지는게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2008년의 미국 농무부에서는 히비스커스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험 조건은 고혈압 성인 환자가 히비스커스 차로 매일 3번을 음용했을때 나타난 효과입니다. 결과는 혈압이 정상보다 약간 높은 사람은 대략 1.0mmHg정도의 혈압이 떨어졌지만, 정상혈압보다 편차가 큰 환자는 13.2mmHg로 큰 효과를 봤습니다. 히비스커스 꽃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지요. 아직도 동물을 이용해 연구중이고, 신체에 많은 도움을 주는건 확실합니다.
■ 그외 들어있는 성분은 무엇일까?
비타민C, 미네날이 있다고 서두에 기재했는데 그 외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구연산, 사과산, 칼륨, 안토시아닌이 있습니다. 구연산과 사과산은 과일음료에 많이 들어가는 성분인데 전체적으로 보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구연산과사과산입니다. 칼륨은 인체에 들어오면 대표적인 작용이 노폐물을 빼가는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이뇨작용이 많으면 붓기를 뺴기때문에 이에 해당되는 분들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안토시아닌은 눈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채소가 시금치이지요. 히비스커스 효능 참 많이 있군요.
■ 히비스커스...주의해야할 사항은 없을까?
좋은점이 있으면 반드시 나쁜점도 있습니다. 주의해야할 사항은 임산부에 있습니다. 히비스커스를 쥐에게 실험을 하였는데 방광 및 자궁 수축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임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발견되지 않았지요. 그렇다고 피임효과 있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임산부도 주의하셔야 하구요. 필자가 생각하기에 만일 히비스커스의 효능원리가 수축에 있다면 혈압은 낮추는데 도움이 될 지 모르나 임신중인 산모에게는 어떤 것을 수축한다는 동작은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외는 저혈압인 분들도 주의하셔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