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아바란?
구아바 Guava라고 불려지는데요. 자세히 말하면 애플구아바라고 하는데요. 통상 구아바라고 합니다. 상록교목으로 키는 대략 20m정도 자라고 열매는 겉은 녹색이며 많이 읽으면 감자색과 비슷한 색을 나타냅니다. 안쪽은 처음엔 녹색이다가 점점 익어갈수로 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잘익은 구아바는 달콤한 맛이나며 이는 비타민C같은 신맛과 단맛을 내는 당분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티비 광고에 '구아바 구아바 망고를 유혹하네'라고 보셨을겁니다. 이런 말이 나올정도로 망고와 구아바는 열대지역에서는 흔한 과일이며 주 수출품이지요. 대표적인데가 멕시코 남미나 중앙아메리카 쪽입니다. 구아바의 대량재배가 많은데, 많은만큼 식물의 질병및 해충이 많기 때문에 질병예방등 재배시 주의를 요하는 식물중에 하나입니다. 가령 잎마름병이 생길수도 있고, 조류에 인한피해(이건 모든과일에 해당되는것 같네요.), 선충병등이 생길 수 있죠.
■ 구아바의 성분은?
구아바효능 전(前) 성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일단 부위별로 약간 차이가 나는데 잎에는 주로 페놀성분이 많은데 구아마도 동일합니다. 왜냐하면 광합성을 하기 위한 성분이 주로 잎에 있어서 페놀같은 성분도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산소를 먹는작용이죠. 그래서 체내에 들어가면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그외 비타민C라던지 미네랄이 있습니다. 열매에는 풍부한 단백질 및 비타민, 인, 마그네슘, 그외 미량원소등이 있습니다. 주로 신체의 활기를 복돋아 주는 성분이 많습니다.
■ 구아바효능은 무엇이 있나?
구아바효능은 잎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페놀류 성분이 있기 때문에 항산화 효능 및 혈관 개선에도 도움이됩니다. 또한 항히스타민성분이 있어서 비염이나 피부 알레르기에 대해 좋은 영향을 줍니다. 애초에 항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은 알레르기나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이며, 피부과나 비염 관련 병원에서 처방되는 약중에 하나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하지만 많으면 좋지 않은 성분이 항히스타민제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동물 실험만 했지 사람에게 실험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항히스타민에 대한 효능은 어떤지 알지만 구아바의 항히스타민 성분은 인체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모르는 상황이죠. 다른얘기지만 만일 알레르기가 심한분이 항히스타민제를 먹고 많이 나아지긴 하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치료 안한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따지고보면 알레르기는 있는데, 진정제만 투여한 상황과 유사합니다.그래서 항히스타민 성분이 있다는정도만 알면 될듯하네요.
다음으로 보면 베타카로틴이 있으며 칼륨, 인,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C가 있는데 비타민C,인,칼륨만 제외하고 함량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칼륨으로 인해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키고, 비타민이 있어서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해 질수 있죠.
■ 보관방법은?
보관온도는 10도씨가 적당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곳에 보관하거나 냉장보관도 좋습니다. 보통 5일-6일이 지나면 부패하기 시작하는데요. 과일을 구매했으면 바로 드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