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삼덩굴이란?
환삼덩굴은 뽕나무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입니다. 중국에서는 뤼-차오- 라고 하는데요. 율초라고도 불립니다. 주로 들에서 흔히 자라는 식물인데요. 줄기 및 잎에 잔 가시가 있어 만지면 거친 느낌을 가집니다. .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져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처럼 파여있는부분이 있습니다. 환삼덩굴이 사용되는 부위는 주로 줄기의 껍질(섬유의 원료로 사용), 열매, 열매가 달린 전초(대표적인게 이뇨제)등이 있습니다. 분포되는 지역은 한국, 중국, 일본, 넓은 아시아 지역에 많이 분포됩니다. 참고로 시골가면 환삼덩굴은 농부들에게는 귀찮은 식물이기도 합니다. 서두에서 적어놨듯이 촉감이 거칠고 잔가시가 있어서 음...머라해야하나 살과 가시가 부딧치면 사포를 긁는 느낌이라할까 여튼 따끔합니다. 또한 피부에 상처가 나므로 농촌에서는 유동성을 위해 베어 놓거나 태워서 없애기도 합니다.
환삼덩굴이라는 말이 생긴 유래를 보면 쇠붙이를 깍는 '줄'처럼 쓰이는 연장을 옛날에는 '줄'외의 '환'이라고 불렀는데 환삼덩굴의 줄기가 가시모양을 보고 환을 닮았다고 했고, 실제로 보면 그런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지만 잎이 삼의 잎처럼 생겼다고 하여 '환'과'삼을 붙여 환삼덩굴이라고 불려졌다고 합니다. 정리하면 줄기가 '줄'과같은 연장 모양을 하고 있므며, 삼모양을 덩굴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성미 및 성분은?
먼저 성분을 보면 잎에는 루테올린, 글로코시드, 코스모신, 비텍신, 정유, 탄닌질이 있습니다. 뿌리에는 사포닌이 있어 혈관개선 및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죠. 전초에는 탄닌 루테인, 글루코사이드, 정유, 성미는 맛은 달고 쓰며 독이 없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독이 없으므로 인체에 해는 없으나 약초이기 때문에 본인의 몸에 맞게 알고 드시는게 좋죠.
■ 약리 및 환삼덩굴 효능 - 전초 및 뿌리 ?
환삼덩굴 효능을 보면 부위별로 전초는 주 성분이 이뇨작용 및 혈관계에 관련된 성분이 많습니다. 가령 루테인과 글루코사이드 성분들은 시력에도 좋지만 주로 혈당 저하 및 고혈압 억제불질이라 노화와 고혈압에 이로운 영향을 줍니다. 탄닌는 항산화 효능이 있어서 혈관이나 인체 내부에 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기에 노화방지나 피부를 좋게 해주죠. 다음으로 뿌리를 보면 위에서 말했듯이 주성분이 사포닌입니다. 사포닌은 식물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주 작용이 비누처럼 씻겨내리는 작용입니다. 따라서 혈관계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머..몸에 있어도 나빠지지는 않는 성분입니다.
■ 환삼덩굴 효능 - 꽃과 과수... 결핵 치료에 도움이 되나?
꽃과 과수 예로부터 폐결핵 치료에 사용되었는데요. 이게 먹으면 낳는게 아니라, 당시에는 결핵이 불치병에 가까웠으므로 현재의 에이즈처럼 병세를 늦춰주는 효과는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민간치료법에 가까우므로 결핵에 걸리셨다면 병원에서 1차결핵약을 꾸준히 드시는게 좋습니다. 서양의 약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약이 많으며, 동양에서는 주로 약초를 많이 사용했기에 그 약초에 어떤 성분으로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증명되지 않은게 대부분입니다. 정리하면 옛문헌에 폐결핵 치료에 대한 서술은 있으나 민간치료법으로 병세를 늦춰주는 정도로 아셔야 된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