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복이란?
전복 온전할 전에 전복 복자를 합쳐 全鰒이라고 불려집니다. 전복과 전복속에 속하는 연체동물이며, 귀조개라고도 불립니다. 긴타원형에 넓은 근육성발이 있어 굴처럼 바위에 붙어 식물을 갉아 먹습니다. 주로 수온이 10-23도씨의 열대 및 온대지역에 석식하며 암초가 많은 수역, 해수가 깨끗한 지역 그중에서 갈조류가 많은지역에서 잘자랍니다. 자연산은 개채수도 그리 많지 않아서 대부분 양식을 해서 판매를 합니다.
전복의 수명은 대략 12년으로 전체적으로 자양강장에 좋기떄문에 한국에서는 몸이 허약할때 보약으로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중국은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자주 먹는 식품중에 하나였으며, 전복을 말린 전복포라는게 중국에 가면 드문드문 판매되는데 예로부터 스테미너식으로 좋다고 알려져 왔죠. 하지만 전복은 요오드 함량이 높기때문에 많이 먹으면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나 분비를 억제하려는 경향이 있기에 과다하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신체는 첨단 컴퓨터와 같아서, 요오드가 과다되면 신체에서 자동으로 완충작용을 하기에 밖으로 빠져 나갑니다. 그래서 적당한 요오드 함량으로 계속 유지됩니다. 그래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전복의 성분은?
전복은 주로 단백질, 비타민, 아르기닌, 비타민, 글로타민산, 요오드, 칼슘, 인 등이 있습니다. 주요된 성분으로 인한 작용이 대사 및 피로회복(또는 자양강장)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전복은 구하기는 어렵고,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아서 예로부터 고급 수산물로 생각했나봅니다. 지금도 양식된 전복이 시판되지만, 가격은 다른 조개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지요. 전에 전복죽 먹었는데 전복이 가루가 되어서 이게 전복죽인지 그냥 죽인지 헛웃음만 지었던 기억이 새삼 떠오르네요. 하하;;
■ 전복 효능은 무엇이 있나?
이제 전복 효능을 알아봅시다. 먼저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아미노산 중에 하나이며 대략 1g정도로 타식품에 비해 많은 함량을 가집니다. 음...아르기닌은 대표적인 작용이 체내에 들어가면 산화질소(NO)를 생성합니다. 이 성분이 팽창작용이 있어서 혈관에 들어가면 수축*이완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혈관속에 이물질을 떨어뜨려주거나 혈관흐름을 개선시켜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르기닌은 면역조절이나, 혈관개선에 좋습니다.
다음으로 비타민이 있는데요. 주로 시력에 관련된 비타민이 많습니다. 그러면 유가능한 비타민이 있죠. 바로 비타민A인데요.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지요. 글로타민산은 체내에 있는 암모니아를 제거해주며, 요오드는 갑상선에 좋습니다. 전복은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을 개선시켜줍니다. 또한 단백질이 많아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자양강장등에 효능이 있지요.
■ 보관방법은?
전복은 부패가 빠릅니다. 따라서 구매하고, 2-3일내에 바로 드시는게 좋은데요. 보관을 하실려면 염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먼저 전복을 소금에 살짝뿌린다음 솔로 씻어줍니다. 그다음 내장과 살을 뗴어낸다음 냉장고에 잠시 보관햇다가 각종요리에 사용하시면됩니다. 부패가 시작되는 부위가 내장부분이라서 내장을 떼어내면 보관일수는 하루정도 늘어납니다.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