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관문이란?
야관문은 비수리라고 불리는 약초입니다. 콩과 싸리속과에 속하며 한국, 중국, 일본, 대만, 인도 등에 널리분포되는 식물이지요. 주로 산기슭이나 들판, 강가에서 잘자랍니다. 키는 대략 1미터 정도 자라며, 가지는 부드럽가 가늘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9월 초에서 10월 중순까지 채집해서 햇볕에 말려서 약재로 사용됩니다. 음...약재시장에가면 야관문은 말린약재로 진열되어 있지요.
■ 야간문효능 및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페놀, 탄닌, 플라보노이드류, 시토스테롤, 피니톨 같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탄닌 및 페놀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을거고, 플라보노이드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주로 퀘르세틴, 비텍신, 켐페롤등이 있습니다. 이런 플라보노이드류 성분은 신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행을 개선시키며 향균작용도합니다. 피니톨은 인슐린의 저항성을 개선하며 노화를 억제시킵니다. 야간문효능 중에 대표적인게 기관지에 좋다는 건데요. 그 중에서 만성기관지염에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기침을 멈추게(또는 그치게) 한다는 지해(止咳)라고 적혀져있지요. 최근에 기관지에 좋다는 말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에서 추출한 성분을 쥐를 통해 효과가 어느정도 있다라는 결과로 나왔지요. 머...약재가 오래전부터 만성기관지염, 시력회복 등에 사용되었으니 그럴만하겠죠. 다음으로 혈액순환이나 시력회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야관문은 정력...제?
음...얼마전 방송에서 아관문에 대해서 나온적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시장상인이 야관문이 어디에 좋냐라는 질문에 남성의 정.력에 좋다고 말했지요. 과연....정.력에 좋을까요?? 대답은 어느정도 신빙성은 있습니다. 동물에게서 실험한 결과로 음경해면체 평활근을 증대시키며, 고서(古書)를 보면, 야간문효능이 기관지 및 시력회복에도 도움이 되지만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도 적혀 있습니다. 그럼 진짜 정.력제인가? 그런 100%는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왜냐하면 야관문을 대부분 물로 끓여서 물 1.5L에 야관문 한두개 정도 넣고 마시니깐 희석이 되서 약간의 도움은 되겠지만 크게 도움은 안되리라 생각됩니다. 커피도 연구할때 전제조건이 '많이 마시면'이라는 말을 달지 않습니까? 야관문도 '많이 마시면' 약간이나마 도움이되리라 필자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마시나봅니다..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