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리효능 성분 및 부작용

 콩과에 속하는 풀 비수리입니다. 여러해살이풀이며, 아시아 쪽에서 많이 서식합니다. 가끔 예능보면 시장에서 '야관문'이라고 어르신들이 파시는 장면을 본적이 있으실겁니다. 네.. 맞습니다. 비수리는 야관문으로도 불립니다. 비수리효능으로는 노화방지 및 혈액순환을 좋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게 그렇게 남성 몸(?)에 좋을까요? 음...물에타서 마셔보면 그냥 차입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것 같네요. ..하하~:D 


a. 비수리란?

  서두에서도 말했듯이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콩목에 속하며 주로 산에 많이 보입니다. 그래서 약초꾼들이 돈벌이로 채취하기도합니다. 모양새는 Y자 나무가지에서 가지마다 Y모양의 잎이 있다고 할까? 겉으로 보면 날카로운 느낌이 납니다. 비수리는 예로부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는데 아까 날카로운느낌이 난다는 이유는 잎이 뺵뺵하게 자라나있고 가지도 Y자로 많이 뻗어있어서 그런느낌이 난다고 말씀드린겁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은 빚자루로 사용했고 소나 돼지등 가축의 먹이로 사용하기도 했죠. 그냥 간식정도라고 해야하나? 그렇습니다..;; 보통 비수리가 꽃을 피는 시기가 8-9월에 피는데 이때 뿌리를 캐고 잎을 찧어서 햇볕에 말려서 민간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b. 비수리 성분은 무엇일까?

 콩과식물이기 때문에 꽃이 피기전에는 콩과식물과 유사한 성분이 많습니다. 꽃이 안폈다고 가정하면 비수리 성분은 단백질, 기름(콩기름이라 볼수 있겠네요.;;), 섬유질, 무질소추출물이 있습니다. 참고로 섬유질과 단백질이 어느정도 있기때문에 가축의 먹이로 사용되었답니다. 꽃이 피면 주로 페놀종류의 성분, 플레보노이드(flavonoid)와 피니톨(pinitol)이 있고 탄닌이 있습니다.


c. 비수리효능 무엇일까?

  먼저 페놀성분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따라서 항산화작용을 하고,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비수리효능이 있고, 피니톨과 플레보노이드라는 비수리 성분이 당뇨병 예방(치료아님)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피니톨은 콩과의 식물에 많이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flavonoid는 몇가지 성분으로 분해되는데 효능을 기준으로 보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머.. flavonoid라는 종이 수도없이 많지만 작용은 혈관을 도와주는 작용이 많아서 혈관과 연관이 많은 성분입니다. 필자 생각이지만, 혈관을 도와주는 flavonoid 성분때문에 '야관문'이라고 불리고, 비수리효능으로 남성(?)에 좋다고 하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실제 효과는 거의 희박하다고 봅니다. 비아그라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탄닌은 페놀성분과 유사하게 항산화 작용을 하며 혈액순환을 돕는거지, 그걸로 인해 남성의 기력(?)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는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보네요.


d. 비수리 부작용은 없나?

 일단 비수리에는 독이없습니다. 따라서 비수리 부작용은 없으리라 보여집니다. 단, 약재이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거나 비수리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고 복용하는게 비교적 안전하리라 봅니다. 

참고로 남성의 기력(?)에 좋다고 하는데 그것 말에서 말로 건너온 말입니다. 가령 복분자가 있습니다. 복분자도 남성의 기력(?)에 도움을 준다고 말이있지만 그건 단순한 편견일뿐 증명되지 않은 사실이죠. 마지막으로 비수리를 많이드시면 어짜피 물하고 같이 음용하시는거기 때문에 이뇨작용이 많아 오히려 몸을 상하게 할 수 있으니 녹차정도로 생각하면서 적당히 드시면 몸에 이로울거라 생각됩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