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 효능 및 유의사항

 영어로는 Pumpkin이죠? Pumpkin하면 할로윈데이를 떠오르는데요. 호박도 애호박,단호박,늙은호박...등 여러종류의 호박이 있죠. 호박에 있는 호박씨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면역력 증가 및 눈의 피로를 줄여주며, 염증을 어느정도 가라앉히며,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서양에서 말하는 호박은 주로 원형 또는 타원형의 호박을 말합니다. 아시아에서는 사용용도가 요리에 사용되지만, 서양에서는 조명, 조각작품에 많이 사용되는 듯합니다.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덩굴채소가 호박인데요. 열대지역에서 잘자라며, 넓은 범위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호박이 들어온것은 임진왜란이후에 들어왔으며 중국에서 전해져왔다는 설이 있습니다. 재배는 약산성인 토양에서 자라며 4개월정도면 금방 완제품(?)이 나올 정도로 성장속도도 의외로 빠릅니다. 겉은 단단하고 안은 무른 호박은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예로부터 호박죽이나 찌개종류에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하지만 한덩치하는 호박은 내부를 다긁어내면 비교적 적은 양이 나오는 호박이기도합니다. 

 웰빙 열풍이 불면서 호박씨에 대한 관심이 높아 졌는데요. 호박씨는 주로 늙은 호박에서 채취한 씨앗을 사용합니다. 늙은 호박에서 씨앗을 걸러내 씻은 후 말린 씨앗이 호박씨입니다. 다 큰 호박에서 긁어내면 작은 밥그릇에 가득 찰정도에 양이랍니다.


a.  주의해야 할점은?

 호박씨는 드불긴하지만 알러지가 있는분도 있습니다. 또한 의외로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많이 먹어는다고 좋진 않습니다. 적당히 드셔야되죠. 머.. 호박씨만 그런게 아닙니다. 보통 씨앗은 주로 기름 성분 또는 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적당히 먹으면 호박은 몸에서 소화되는 시간이 길고 포만감이 있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b.그럼 호박씨 효능 및 성분은 무엇일까?

 먼저 호박씨 성분을 보면 단백질,섬유소,비타민A, 엽산, 나이아신, 칼륨이 있고, 그 외의 미량원소는 아연이나 망간, 리그난류(폴리페놀의 한종류),  리놀렌산(주로 씨앗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 혈중 콜레스트롤 조절 작용), 베타카로틴 등 미네랄 성분이 많은데, 호박에서 주로 많이 있는 부분이 씨앗부분입니다. 

 호박씨는 주로 방광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호박씨 성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폴리페놀 성분이나 아연 망간등이 각각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력 증가 및 대사작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종합했을때 방광에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염증을 가라 않히는 성분중에 하나가 폴리페놀의 일종인 리그난 류입니다. 이 성분으로 인해 방광염이 있으시는 분들은 어느정도 염증을 가라앉히기에 통증이 완화된다고 볼수 있으라 생각되네요. 

 다음 호박씨 효능을 보면 아연은 인슐린의 구성성분인데 신체 기관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인데 장에서 비타민A로 변합니다.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줄여주며 야맹증 예방을 합니다. 사실 비타민A는 호박씨에는 베리보다는 적게 들어 있는데요. 호박에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곘네요. 이 외 망간이 있는데, 망간은 뼈나 연골을 구성하는 필수성분이며 혈당을 조절합니다. 호박.. 못 생겼지만 버릴게 없는 덩굴식물같네요.하하~:o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