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pecan이라고 하는데요 호두와 비슷한 견과루입니다. 미국에 있는 분들은 친숙한 견과류이며, 나무에서 열매로 자라는 견과류입니다. 피칸 효능으로는 눈의 피로를 줄여주며 노화방지 및 고혈압인 분들에게 좋습니다. 문헌에 의하면 피칸은 한번 심기만 하면 300년동안은 씨앗제공을 보장한다네요. 또한 성장은 고온 다습한지역에서도 잘자란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도 재배를 하고 한국에서는 키우는 곳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필자 생각에는 환경으로 보면 남쪽지방이 최적으로 보이네요. 호두와 비슷한 피칸, 호두도 두뇌에 좋은 기름이 있어, 몸에 좋은 견과류로 알려져 있는데 피칸도 그럴까요?
1 피칸(Pecan)이란?
서두에서도 말했듯이 한국에서는 잘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외 국가에서는 잘알려져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곳이 미국이구요. 왜 미국에서 잘알려져있나? 이 얘긴 북미대륙에 있는 토착민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옛날 북미 대륙에 살고 있는 토착민들이 자신들이 얻는 작물로 물물교환을 하며 살고 있었는데 그중에 쓰이는 언어가 알곤킨어(Algonquian Language)입니다. 그때 사용한 단어가 피칸(Pecan)이라고 불렸는데 미국인들이 들어오게 되면서 그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대량생산을 하게 되었죠. 피칸의 의미는 '돌로 깨야하는 견과류'를 의미합니다. 실제로 보면 열매가 호두보다 1.5배크고 단단합니다. 땅콩보다는 깨기 어려우므로 그런 단어를 붙였으리라 생각되네요.
2 그럼 피칸 성분은 어떤게 있을까?
대략 100g당 총 칼로리는 약 700칼로리 정도 나옵니다. 지방이 조금 많아서 그런데 포화지방보단 불포화지방이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조금 간추려서 성분을 보면 주로 베타 카로틴[미량], 루테인[미량],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니아신, 티아민, 그외 칼륨,인,칼슘이 많습니다. 그 외는 지방, 탄수화물 등이 많습니다.
3 피칸 효능 무엇이 있을까?
일단 미량이긴하나 베타 카로틴은 몸에 들어가면 비타민A로 대부분 전환되므로 비타민A라 볼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아시다시피 야맹증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시력에 연관이 있어서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혈관개선을 해주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피칸에는 미량이라서 이런성분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 다음이 루테인인데 루테인도 베타 카로틴과 역할이 비슷합니다. 눈의 망막을 도와주기 때문에 눈에 관련이 많은 성분입니다. 음...따지고 보면 '눈에 영양공급'이라고 정리 할수 있겠네요.
그 다음 피칸 효능으로 보이는게 칼륨인데 100g당 대비 많은 칼륨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륨은 몸에 들어가면 '배출'과 관련이 있어서 혈압조절이라던지, 고혈압예방[치료아닙니다.], 나트륨 배출이 대표적인 작용입니다. 머..칼륨은 많은 채소음식에 있으므로 피칸에 있는 특별한 성분은 아니랍니다. 지방을 보면 포화지방이 적고 불포화지방이 많아서 좋습니다. 포화*불포화라고 붙여져있어서 포화지방이 좋은건지 불포화지방이 좋은건지 헷갈리수도 있을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포화지방은 몸에 들어가면 혈관에 쌓이거나 해서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이 발생하는 반면 불포화지방은 체네에 합성되지 않아서 혈관질환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을 비교하면 불포화지방이 좋은거랍니다. 지방은 인체에 없으면 안되는 성분인데 이왕이면 몸에 불포화지방을 먹는게 신체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네요.
그 외 성분은 비타민B_C_D_K등이 있는데 면역력을 높여주거나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칸은 적은 중량대비 많은 성분이 있기때문에 호두와 대적할정도로 좋은 견과류입니다. 하루에 한알씩 섭취하시면 좋을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