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느삼이라고 불려지는 식물은 콩과의 속하며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콩과에 속하기 때문에 콩과 유사한 성분이 많으며, 맛은 쓴맛이 납니다. 고삼효능으로는 항산화 작용, 해열, 이뇨작용으로 붓기를 가라앉히고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데요. 주로 사용하는 부분은 뿌리부분이며 뿌리의 형태가 굵기 때문에 칡같아보이기도 합니다. 줄기는 가늘며 잎은 긴타원형 모양을 합니다. 주로 양지바른 땅에서 자라는데 자주보이는곳이 산기슭에서 많이 보입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자주 섭취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않으며, 눈이 밝아 진다'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성분이 자양강장*시력강화*노화방지(항산화) 성분이 있겠다 어느정도 유추 할수 있지요.
* 고삼의 성분 및 효능은 무엇일까?
이제 고삼의 성분 및 고삼효능 관련하여 알아봅시다. 먼저 성분을 보면 주요된 성분이 알칼로이드류 성분과 플라보노이드류, 마트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중에 마트린이라는 성분은 조금 위험한 성분인데요. 마트린은 중추신경계통에 작용하며 마비를 일으키거나 중추를 흥분시켜 근육및 운동신경을 마비시킵니다.
숨이 찰수 있으며 자궁수축작용이 있어서 임산부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고삼은 전체 성분중 알칼로이드가 2%정도인데 반정도가 마트린류의 성분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알칼로이드류가 대부분 항암효과가 있어서 맞는말이긴 합니다. 다만 좋지 않은 작용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죠.
그외 보면 알칼로이드류의 성분은 대부분 항암작용이 있어서 항암예방 효능을 가집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류의 성분은 항산화작용이 크기 때문에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노화방지 효능이 있겠네요. 이처럼 고삼효능은 항산화, 항암예방 등 좋은 작용도 있지만 자궁수축 중추신경계 자극 등 좋지않은 부분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 주의해야할 점?
위의 글에서 마트린 성분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 성분은 자궁수축작용 및 중추신경계를 건들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먹여야 되는 약재 인것 같습니다. 가령 자궁수축작용이 있으니까 출산을 하고, 자궁수축작용으로 먹는경우,산후회복시에 사용되지만, 임신중에는 위험하니 먹지말아야 되구요. 중요한건 엄연한 약재이기 때문에 그냥 드시면 위험하며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배합에도 주의해야합니다. 즉, 전문의와 상담을 받고 본인 신체에 맞지않은 부분은 없는지 알고 드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