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 효능 부위별 정리

치느님이라 불리는 닭입니다. 꿩과 닭속에 속하며 인류의 단백질 공급원이기 때문에 닭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될 동물이지요. 이런 닭고기 효능은 허약한 체질의 기를 보하고 유량(乳量)이 적은 사람에게 좋으며 환자나 상처회복에 이로운 영향을 줍니다. 닭은 먹이만 주고 스트레스 안받게 환경만 잘 갖춰둔다면 하루에 한알씩 달걀을 만들어주는 이로운 동물이지요.


a. 닭이란?

닭은 Gallus gallus domesticus의 학명을 가지고 꿩과에 속합니다. 날지 못하는 새로 알고 있지만… 날수는 있습니다. 다만 저공비행을 할뿐.. 여타 방송에서 닭잡을때 언덕위에서 날아다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위압감(?)에 약간 무섭게 보이기도 합니다.;;

 모양은 머리꼭지에 벼슬이 있고, 부리밑에 붉은색의 피부가 늘어져 있는게 특징입니다. 이 부분은 특히 혈액의 흐름이 크기 때문에 붉은 색을 띕니다. 닭은 듣고 보는건 예민해서 닭을 잡기가 힘든데 후각이 무뎌서 왠만한(?)냄새에도 끄떡안하는 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명은 대략 10년정도 살수 있습니다. 닭고기로 보면 자연에서 자라는 닭은 근육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질겨서 먹을 수 없습니다. 흔히 말하는 영계라는 닭은 어린닭을 말하는데요. 고기가 연하고, 사료로 몸을 불리기 때문에 양이 많아 사람들이 많이 찾는 닭고기이기도 합니다.

 

b. 닭의 성분은 무엇일까?

메티오닌, 콜라겐, 펙틴질, 철분, 단백질 등이 있습니다. 닭고기는 부위별로 다른데 날개와 닭발에는 콜라겐성분과 많고,  가슴살에는 메티오닌, 다리살은 철분, 모래집은 근육으로 이루어진 단백질 성분이 많습니다. 머..모래집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부위를 섭취하기 때문에 위에서 얘기한 성분들을 다 섭취한다고 볼 수 있겠지요. 하하~;

c. 닭고기 효능은 무엇일까? 

 노란 암탉은 양기를 보하며 냉기를 치료하며 위를 편하게 하고, 근골을 강하게 합니다. 또한 상처를 아물게 도와주며 분만후 회복하는데 좋은게 닭고기 이기도 합니다.  성미를 보면 '따뜻하고 맛은 단맛이 난다'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운을 보하는 역할을 하며, 흔히 몸이 허한 사람에게 '넌 고기를 많이 먹어야겠다'라고 하는지 모르겠네요. 하하~; 닭고기는 부위별로 지방과 단백질이 다르긴 하지만 의외로 소화가 잘되는 고기중에 하나입니다.

 이제 부위별로 닭고기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날개입니다. 날개부위는 콜라겐이 많은데요. 피부노화 방지 및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콜라겐성분은 얼굴팩에 주성분이 콜라겐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추가로 비타민C성분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족발이나 닭발이 콜라겐이 많아 여성에게 좋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날개부분은 겉껍질 부분에 콜라겐이 많이 있고, 기름진 음식이다보니 많이 먹으면 오히려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못하지요.

 닭발도 콜라겐이 많고, 지방,콜레스트롤,탄수화물이 적어서 좋습니다. 다만 그냥 튀겨서 냄새를 맡아보면 누린내가 나므로 깨끗이 씻어 생강 또는 고추장 양념을 하여 누린내를 제거하여 요리합니다. 그래서 매운맛을 가지는 닭발이 있는거라 볼 수 있습니다.

 다리살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주로 성장기 어린이 또는 청소년에게 좋습니다. 또한 적단한 육질에 적당한 질감으로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머.. 필자가 보기엔 닭이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부위다보니 탄력있고 쫄깃한 식감을 만들어내는것 같네요.

 다음으로 가슴살이 있습니다. 흔히 헬스장에 있는 분들이 '제가 먹는 식단입니다' 하면서 닭가슴살과 방울토마토 또는 바나나를 보여주는데요. 이런 닭가슴살에는 지방이 적고, 대부분 단백질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단백질 보충제보다 비교적 저렴한 닭가슴살을 먹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닭가슴살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데요. 그중 메타오닌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지쳐 있는 간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아미노산 성분입니다. 닭가슴살은 오래 가열하면 아주 텁텁하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에 별도의 양념을 추가하여 먹는게 편할듯 싶네요. 필자도 운동한다고 닭가슴살을 1주 먹어봤는데…. 전 도저히 못먹겠네요. 라면을 부르는 맛이라 할까요? .T.T;;

d.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주로 따뜻한 성질이다 보니 감기에 걸려서 열이 나거나 고열이 있는 사람에게 는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잠시 먹는걸 중단하고 열이 내리면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없는부위만 먹는다고 해서 지방이 완전히 없는게 아니기 때문에 과다하게 먹지않는걸 권장드립니다. 필자 생각엔 체중이나 혈관계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수도 있을거라 봅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