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enophora triphylla의 학명을 가진 잔대입니다. 이명(異名)이 사삼(沙蔘)이라고 불립니다. 전세계 약 50 종이 있으며 국내에서도 자랍니다. 이런 잔대 효능으로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거나 기침 또는 가래를 멎게 해줍니다. 잔대는 줄기를 꺽으면 흰색 액체가 나오며, 사람이라는 말은 인삼과 비슷해서 붙여졌다는 말이 유력합니다. 잔대는 인삼과 비슷하기에 인삼과 같이 생으로 먹는 분들도 있고, 잔대도 술에 담가서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에 말린 잔대가루를 섞어 마시는 분도 있지요.
a. 잔대의 성분과 성미는??
주요 성분을 보면 뿌리에는 사포닌, 이눌린이 있습니다. 성미는 맛은 달며 성질이 서늘합니다. 머..단맛이 있다고 하는데 필자 생각엔 많이 씹어야 단맛이 생기는 것 같네요. 이를테면 칡과 비슷한거죠. 하하~;
b. 잔대 효능 무엇이 있나?
사포닌, 희랍어로 '비누'라는 의미인데, 인체에서는 혈관속에서 이물질을 씻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눌린은 식물성다당체이며,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줍니다. 즉, 당뇨에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잔대 뿌리를 사용합니다. 뿌리에 이눌린같은 성분이 많기 때문이죠.
고서(古書)에서 잔대 효능을 보면 기침 또는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며 여성의 생리불순에 도움을 준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균작용, 해독작용을 하기에 몸에 있는 독소를 해독한다고 하지만 이는 100%신빙성이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건 사포닌 성분이며 다른 효능은 사람의 말해서 말로 전해진 내용으로 더욱 그렇겠지요. 그래서 이런 효능이 있을수 있겠구나 하고 간단히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c. 주의 할점을 알아보자
위에서 서술 했듯이 성질이 서늘하기 때문에 풍한이 있거나 기침을 자주하는 사람은 먹는걸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몸이 허한 사람과 임산부는 따뜻한 기운을 보해야 되므로 피하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삼도 사람에게 맞는사람이 있듯이 잔대도 몸에 맞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만일 먹고 몸에 이상이 있다면 섭취를 잠시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