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두통 원인 뭘까?

 이 임신초기 두통은 몸의 변화가 시작되는 임신 초기에 발생합니다. 임신 기간은 10개월 정도가 일반적이였는데요. 그 뒤 WHO(세계 보건 기구)에 의해 '정상적인 임신 지속 일수는 280일'이라고 규정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임신 초기/임신 중기/임신 후기라고 3개의 기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임신 초기 0~15주(임신 1개월-4개월)

임신 중기 16,27주(임신 5~7개월)

임신 후기 28,39주(임신 8~10개월)

 임신 초기은 산모의 호르몬의 균형이 크게 변화하고, 월경이 멈추며 소변이 자주마려우며 유방이 커지기도 합니다. 또한 쉽게 졸리고 몸이 무겁습니다. 몸에 변화는 태아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증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약의 복용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 복용에 따라서도 임신초기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이 임신초기의 두통은 언제 일어나나?

 임신에 따른 불쾌한 증상은 여성의 몸이 임신에 의해서 크게 변화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사람마다 여러가지 증상이 있지만 하반신부터 위화감을 느끼기 시작해서 두통,구토,복통,요통,설사,초조함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특히 두통은 임신하면 자주 느낀다고 알려진 증상이기도 한데요. 임신 초기 두통은 언제부터 일어날까요?? 두통뿐만 아니라 임신하고 바로 증상이 나오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초기인 임신 3주경에서 두통을 포함한 불쾌한 증상을 느끼기 시작한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 임신 초기 두통의 원인이란?

임신 초기에 일어나는 두통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임신 초기에 일어나는 두통은 대체로가 편두통(편두통)입니다.


a. 호르몬 균형의 변화

 임신하면 월경을 정지시키므로 월경이 오지 않는 것이 임신의 신호가 된다는 것입니다. 황체 호르몬(프로게스테론)가 증가함으로써 필연적으로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그것에 의해서 자율 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혈관 확장과 수축이 흐트러짐에서 두통이 일어납니다.


b. 철 결핍성 빈혈

 임신하면 뱃속의 아기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혈액의 양이 임신 전보다 증가합니다. 그러나 적혈구의 증가가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혈액이 부족한 상황이 됩니다. 그 적혈구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하게 되는 것이 철분입니다. 뱃속의 아기와 엄마가 필요하기 떄문에 필연적으로 철분 부족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 흐름에서 철 결핍성 빈혈을 일으키고 그것이 원인이 되어 두통을 발병합니다.

 

c. 부비동염(축농증)

 임신하면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고 영양분을 아기에게 가지고 감으로써 면역력이 저하합니다.그 때문에, 부비동염(축농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부비동염으로 임신초기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d. 탈수 증상

 임신하면 호르몬 균형이 무너짐으로써 몸이 따라가지 않고 입덧을 일으킵니다. 그 때문에 수분이 부족하고 탈수 증세를 일으키는데요. 그것이 원인으로혈액 순환이 나빠질 수 있어요. 그렇게 된다면 혈관이 확장하고 이를 회복하려고 하기 때문에 신경을 자극하는 두통을 일으킵니다.


e. 스트레스

 몸의 변화는 커다란 스트레스가 됩니다. 그 때문에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몸이 식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근육을 굳게 어깨 결림, 두통을 일으킬수 있어요. 또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는 신경 전달 물질 세로토닌이 감소상태라서 세로토닌은 확장된 뇌 혈관을 정상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도 있으므로,그 물질의 감소가 임신초기 두통의 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리하면...

 임신 초기에는 뱃속의 아기가 모양을 갖추어가는 소중한 기간이라 이에 따른 어머니의 불쾌 증상은 견디기 힘들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귀여운 아기를 위해서, 여러가지 궁리를 거듭하면서 이 증상을 극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몸의 컨디션을 정돈할 카페인이 적은 "허브 티"이나 "민들레 차" "민들레 커피"등을 마시고 심신을 편안히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