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불면증 대책 포인트

흠 임신초기 불면증은 의외로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잠못들거나 얕은 잠을 자는 임산부가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신체 변화가 임신 중에는 변비와 치질, 피부 변화, 요통 등 평소에는 없었던 괴로운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많은 임산부가 경험하는 임신초기 불면증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소개합니다.



- 임신 중에 잠이 안오거나 얕은 잠의 원인은?

임신 초기 불면증에는 다음과 같은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 황체 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영향 

* 입덧

* 자궁이 방광을 압박하여 배뇨감을 느낌

* 생활 리듬의 변화 

* 임신 · 출산에 대한 불안

 등이 있으며, 특히 임신 초기에는 여성 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의 작용이 활발한 것이 불면증의 영향을 준다고 생각됩니다. 이 황체 호르몬의 역할은 기초 체온을 올리거나 자궁 내막의 환경을 정비하고, 유선의 발달 및 임신을 유지시키는등 여러 역할을 담당하는 호르몬입니다. 

 임신중에는 중요한 호르몬이지만 이에 대한 좋지 못한 반응으로 홍조 및 부종, 두통, 구역질, 변비, 피부염,  좌절, 우울증, 이뇨 작용이 많아지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임산부에게 호르몬? 라고 생각되기 쉽상이지만, 아까 말한바와 같이 임신의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황체 호르몬이 많아지는 것으로 이러한 신체 변화가 나타납니다. 임산부에게 임신초기 불면증이 오는게 황체호르몬 떄문으로 어떻게보면 당연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임신 중 수면제는 마셔도 되나요?

 이럴 때 생각할 수 있는게 수면제 입니다. 임신 중에는 복용 할 수있는 약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면제 약물은 추천 할 수 없습니다. 의사가 별도로 처방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불면증은 체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임산부에게 수면약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빈도와 양에는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은 자기 판단으로 약을 복용하지 않도록합시다.



숙면을위한 대책 포인트는?

 

좀처럼 잠들 수 없때는 다음과 같이 해봅시다.

* 집에서 가만히 있고, 무리하지 않도록 적당히 몸을 움직인다.

* 몸을 차게하지 않도록 한다

* 목욕은 길고 천천히 하는게 좋다.

* 커피, 홍차, 콜라 등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것을 피하자

* 자기 전에 따뜻한 우유 등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것이 도움이 된다

* 자기 전에 스마트 폰이나 PC는 하지 않는다

* 음악이나 책 등 자기 전에는 걱정거리없이 잠자리에 든다.

* 잠들 수없는 때는 무리하게 자려고하지 않고 일어난다음 정신을 환기 시키자.

 특히 잠들 수없는 때에 무리하게 자려고 생각하면 오히려 불필요하게 잠이 깨 버리기 때문에 조바심이 임신초기 불면증을 낳는 악순환이 됩니다. 낮잠은 15 분 ~ 30 분 정도자는 것이 좋습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