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의원인 및 예방법

이번엔 어지럼증의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해설합니다. 현대사회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증상이 어지럼증 두통이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주로 귓속에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경우 자연히 증상이 완화됩니다. 한편 다른 원인으로도 생길 수 있는데 이번에는 이에 대해 소개합니다.


- 어지럼증의원인은 무엇인가? a. 귓속 이상

 귓속의 내이에는 몸이 얼마나 회전하는지 감지하는 삼반규관(또는 반고리관,三半規管)과 직선운동 및 머리의 위치를 느끼는 이석기(耳石器)가 있습니다. 이 둘중의 하나가 어떠한 장애를 가진경우 반고리관이나 이석기의 정보를 전달하는 전정 신경에 이상이 생겨 현기증과 어지럼증을 일으 킬 수 있습니다.


b. 자율 신경의 흐트러짐

 의자에 일어섰을 경우, 누운 상태에서 일어났을때 현기증 또는 어지럼증이 있는경우는 자율 신경의 흐트러짐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은 혈관이나 뇌의 작용에 관여하고 혈압을 조절합니다. 그런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중력의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는 요인으로는 과로, 스트레스, 밤샘작업, 생활 불균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c. 근육 긴장 및 식생활

 목근육이 지나치게 긴장하고 있거나 정신적으로 피폐해져 있는 경우 어지럼증을 일으킬수 있으며 식생활이 어지럼증의원인이 될 수있는데 영양 밸런스의 불균형, 알콜 과잉섭취, 수분 부족등으로 혈액량과 혈류에 영향을 줘 어지럼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어지럼증 대처법은 무엇일까? a. 규칙적으로 생활

 이 어지럼증으로 주로 자율신경의 흐트러짐으로 인해 발생되는데 과로,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원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게 좋은데요. 일어나는 시간과 자는 시간이 불규칙하다면 생활리듬이 깨져서 어지럼증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생활로 어지럼증을 줄여봅시다.


b. 적당한 운동

 운동은 혈류개선 스트레스 경감에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10-20분정도 걷기나 산책을 통해 몸을 움직이는 습관을 들입시다. 만일 현기증이 심한경우 무리하지 말고 짧은시간동안 주변을 천천히 걸어다니면서 휴식을 취하고 이를 점점 늘려나가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어지럼증의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