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질풀은 쥐손이풀과의 다년초입니다. 옛날부터 설사의 약초로 유명하며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반도와 중국 대륙 등에 자생하고 있으며 줄기는 30 ~ 40cm로 성장합니다. 여름에는 흰색또는 분홍색의 꽃이 피는데 줄기보다 작은 꽃이 피는게 특징입니다. 5개의 꽃잎이 있고 개화기는 8-9월, 결실기는 9-10월입니다.
- 설사를 예방하는 효과
이질풀의 건조한 줄기, 잎을 달여 마시면 설사에 효과가 있어 오래 전부터 설사의 약초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성분의 탄닌의 강력한 작용에 의해 설사 개선 및 정장 작용이 뛰어난 역할을합니다. 이 이질풀에 포함된 탄닌은 식물계에 널리 존재하는 폴리 페놀 의 일종입니다. 수렴 작용을 가지고 입에 넣으면 강한 쓴맛을 느끼는 것이 특징입니다. 체내에서도 수렴 작용이 있으며, 설사를 예방합니다. 이것은 체내에 들어온 타닌이 장의 활동을 정돈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
이질풀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의 작용에 의해 변비가 해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건위 정장작용이 있고, 최근에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케르세틴에 항 알레르기 작용과 면역력 강화 작용이 있다고되어 건초열이나 알레르기 증상 개선,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위장의 기능을 높이는 효과
이 식물은 삼백초와 작용이 비슷한데요. 뿌리나 줄기 꽃들을 말려 위장약으로도 사용되었기에 중국이나 약초서적에 자주 기재되어 있기도합니다. 그러나 이질풀은 한약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뿌리 · 줄기 · 꽃 등을 말려 달여 설사 나 위장약으로도 차로 음용됩니다. 단, 복용량에 대해 주의가 필요하므로 혈압약이나 위장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전문의의 상담을 받고 복용하는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