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여름철 복통 원인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여러분은 갑자기 배가 아파질때가 있나요? 과식이나 과음으로 배가 아플때가 있지만 몸이 차가워지거나 긴장등으로 아플 수 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럴때는 우선 위장약을 먹고, 호전을 기다를 수 있지만, 여름에 배가 아플때 위험신호일 수도 있어서 병원에 가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이번에는 여름철 복통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 여름에 배가 아픈 원인은??
위는 음식이 들어가면 위점막의 분비선에서 위산이 나옵니다. 위산은 염산과 같은 성질이 있으므로 뱃속에 음식을 산성으로 유지해주고 부패를 막아줍니다. 그리고 소화효소 펩신은 단백질은 분해해 십이지장으로 이동하면서 위의 소화작업은 완료가 됩니다. 이 위장 기능에 등장하는 산성과 소화효소 펩신은 위험한 성분입니다.
위산은 강산성이므로 손가락에 접촉을하면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효소인 펩신도 고기를 녹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위험한 것이 내부에 있는데 괜찮은걸까요?
이는 위벽점막으로 덮여 있어 위액이 녹아내리지 않게 하기 때문에 안전하며, 위액을 중화하는 성분도 같이 만들이기 때문에 해는 없습니다. 위는 영양분의 흡수를 하기 쉽도록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자신의 단백질을 보호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그래서 긴장하거나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면 위벽이 녹아 위장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 겨울 복통과 여름 복통의 차이
여름은 더위로 몸 전체가 지치게 되어 장기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은 추위때문에 위장의 기능이 약해져 통증을 느낀다고 하죠. 그러나 여름 복통의 원인은 찬 음식이나 음료, 차가운 환경 탓이 아닐까 하는 의견이 점점 생겨나고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주변환경이 춥기 때문에 비교적 따뜻한 음식을 많이 먹는데요. 따뜻한 음료나 음식을 먹으면 위가 차분해지고 복통도 안정됩니다. 반대로 여름에는 더위로 몸이 지치는것도 있지만 지나치게 낮은 기온에 노출되거나 찬음식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가 됩니다.
- 여름에 생기는 복통 예방법은?
여름철 복통을 줄이려면 일단 찬 성질의 음식을 적당히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더위가 있으면 비교적 열량이 높고 열이 발생하는 음식을 먹는데, 이런음식은 적당히 섭취하면 도움이 되지만 매운정도가 과하다면 위산분비가 과다하여 위벽손상 및 염증을 줄 수 있습니다. 위장이 약하다면 더욱 그렇겠죠.
여름에는 찬성질의 음식을 먹는것도 좋지만 따뜻한 허브티를 마시는것도 혈액순환 및 위 및 복부를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외부 온도가 높기 때문에 실내에 많이 있는데, 냉방시설이 대부분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위를 긴장시키지 않는 선에서 음식을 섭취하는게 중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