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체중을 유지하거나 건강해지기 위해 하는 게 운동인데요. 칼로리소모운동하면 걷기나 조깅, 사이클링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런 운동들이 칼로리의 소모량이 얼마나 많은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칼로리소모운동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칼로리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운동은 수영이라고 합니다. 그 중 크롤 수영 방법의 경우 전신의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고, 많은 체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1 Hour=>1000kcal를 소비하는 운동이라고 합니다.다음으로 조깅이 있습니다. 조깅인 경우 천천히 해도 괜찮지만 최소 40분은 해야 효과가 있으며, 1시간에 대략 470kcal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찬 겨울에는 무릎이나 몸상태를 확인하고 운동에 임하는 게 좋습니다.
축구*농구는 1시간에 대략 500Kcal, 여성은 대략 400Kcal를 소모합니다. 뭐.. 이것도 사람의 활동량에 따라 칼로리 소모량이 달라지긴 하지만 대략 위의 수치 정도로 소모가 됩니다.걷는것도 귀찮고 뛰는 것도 귀찮으면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자전거의 경우 오르막 내리막이 있는 길을 30분 정도 달리면 다리근육및 몸의 근육을 많이 움직여, 소비되는 칼로리량이 늘어나는데, 칼로리 소모량은 적지만 평상시에 사람이 쓰지 않는 근육을 발달시키고 몸의 부담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최근에는 전기자전거등이 생겨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죠.
걷기의 경우 일반적인 걸음이 대략 150kcal를 소비하고, 빠른 걸음은 200Kcal를 소비합니다. 많이 걸으면 그만큼 소비량도 증가하겠지만 무리한 걷기는 발목이나 무릎을 다칠 수 있으므로 산책 정도로 생각하시고 적당한 운동이 몸에 이롭습니다.
그 외 간단히 할 수 있는 칼로리소모운동은 계단 오르기가 있는데요. 여성인경우 1시간에 약 370kcal정도를 소비한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엘리베이터를 다고 올라가지 계단 쪽으로는 마음이 가지 않는걸 다들 아실겁니다.하하:D 계단을 올라가야지 하고 생각하지만 그게 쉽게 안되더군요. 그래도 계단을 오르는 게 걷는 운동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므로 칼로리 소모에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