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옛날에 살던 집에 대한 꿈을 꾸면, 왠지 그리운 기분이 드는군요. 누구나 태어나고 자란 집에는 어떤 잊지 못할 추억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친정에서 계속 살고 있는 사람은 평소에 꾸지 않던 새로운 집에 사는 꿈을 꾸면 무슨 소식 같은 생각도 들것입니다. 집은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 집에 관한 꿈은 사실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 같아요. 이번에는 꿈에 나타난 집의 상태별 꿈의 암시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목차 -

     

    - 집의 꿈이 기본적인 의미

    해몽으로 집 꿈은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의미를 가집니다.

    • 재산이나 수입 등의 경제상황
    • 대인관계의 상황
    • 가족상황
    • 심신의 건강상태

    주로 당신에게 나타나는 현상과 연관이 있습니다. 꿈속의 집안 상태는 바로 지금 당신의 그 자체입니다. 예쁜 집, 넓은 집 등 쾌적한 집도 있고 더러운 집, 좁은 집 등 불쾌하게 느끼는 집을 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본 꿈의 집 상태가 지금의 당신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부엌, 화장실, 욕실 등 집 꿈에서도 집안 일부 장소가 인상에 강하게 남는 경우는 그 장소가 갖는 의미도 중요합니다. 집의 상태가 나타내는 의미에다가 인상에 남는 장소의 의미도 추가되어 종합적으로 꿈을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집의 상태별 암시

    1) 옛날 살던 집의 꿈

    당신이 현실에 싫증을 느끼고 있는 사인입니다. 특히 어린시절에 살았던 집을 꿈에서 보는 것은 책임 없이 자유롭게 행동했던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는 마음입니다. 그만큼 지금 생활에 신경을 다 소모시키는 것 같아요. 심층심리가 당신의 마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보여주고 있는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새집의 꿈

     새 집은 당신을 둘러싼 환경 변화를 암시해요. 가까운 시일 내에 수입이나 대인관계 등에 좋은 변화가 올 것 같습니다. 또 직설적으로 생활 환경 변화를 암시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면에서는 전직이나 전근의 암시입니다. 생활면에서는 특히 여성의 경우는 결혼의 암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 낡은 집의 꿈

    당신을 둘러싼 환경입니다만, 좋지 않은 방향으로 변화할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건강상태의 저하나 수입의 감소, 대인관계의 문제 발생 등 원하지 않는 변화를 겪게 될 거예요. 또 다른 의미로 과거의 경험에 너무 얽매임으로써 유연하게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일 수 없는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입으로는 '달라지고 싶다'면서 좀처럼 변할 수 없을겁니다. 그런 내 자신에 대해서 답답한 마음을 느끼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4) 넓은 집의 꿈

     넓은 집을 꾸는 꿈은 당신의 성장 욕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입이나 상태, 인맥 등 당신은 인생에 더 많은 것을 원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넓은 집이 청소가 잘 되어 있고 깨끗한 상태라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가 그리 멀지 않았다는 암시입니다. 넓어도 지저분한 집이나 흠집이 눈에 띄는 집은 당신의 미숙함, 미완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손에 쥐는 것은 아직 한참이나 앞일이 될 것 같아요. 지금은 무엇보다도 먼저 실력을 쌓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5) 좁은 집의 꿈

     현실에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것을 나타납니다. 속마음으로는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눈앞의 현실로부터 도망쳐 버리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실제로 그 생각을 실행에 옮기기까지는 아직 도달하지 못한 것 같아요. 그렇다고는 하지만 지금의 상태가 지속되는 것은 정신상 별로 좋지 않아요.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는 사람이나 환경이 바뀌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6) 대저택의 꿈

     큰 부자가 살 것 같은 대저택을 보는 것은 당신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생의 목표를 향해서 당신은 옳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현실에 강한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이 꾸는 대저택의 꿈은 스트레스 발산을 위해 보고 있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꿈속의 대저택을 봄으로써 채워지지 않는 욕망을 만족시키려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7) 오두막집처럼 작은 집

     당신의 마음은 현실도피 기미가 있는 것 같아요. 집이라고 하기보다는 오두막으로 보일 정도로 작은 집을 꿈에서 보는 것은 세상으로부터 숨어서 조용히 살고 싶은 마음이 드러납니다. 또 작은 집 안에 있다고 하면 당분간 혼자 있고 싶다는 바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어쩌면, 실생활에서 당신에게 간섭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당신은 대인적인 스트레스를 쌓아 두고 있을 우려가 있습니다. 기분전환을 좀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8) 건설중인 새집을 꾸는 꿈

     건설 중인 새 집은 당신의 미완성, 미숙함의 상징입니다. 집이 어디까지 건설되고 있는지에 대해 당신이 목표로 하고 있는 것과 현실과의 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 집이 완공이 가까워졌다면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더 열심히 해야 함을 암시합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집을 보는 것 같으면 아직 당신이 해야할 일은 산더미 같아요. 차근차근 완성을 해나갑시다.

     

    9) 리모델링중인 집의 꿈

    리모델링 중인 집은 당신이 깨닫지 못한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생각하는 질병, 투자 실패, 인간관계 문제 등 문제의 싹이 어딘가에 숨어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주위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빠뜨린 점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10) 빈집의 꿈

    빈집은 삶에 공허함을 느끼고 있음을 드러냅니다. 당신은 가족이나 연인과의 관계에 채워지지 않는 마음을 안고 있는 것 같아요.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애정을 얻지 못하고 마음에 구멍이 뻥 뚫린 것처럼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당신이 예상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은 우선 상대에게 양보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11) 부서져가는 집의 꿈

     지붕이 벗겨져 있거나 벽이 무너져 있는 등 부서져가는 집을 꿈에서 보면 조심해야해요. 피로가 쌓여 있는 것이나 심신이 불안정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휴식을 취하고 심신을 재충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또 부서져가는 집이 비나 바람에 노출된 꿈을 꾸면 예기치 못한 질병이나 사고의 암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몸 상태에 이상을 느끼면 빨리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등 세심하게 행동합시다.

    12) 밤인데도 조명이 켜지지 않은 집의 꿈

     밤인데도 조명이 켜지지 않은 집은 당신이 억지로 욕망을 참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 같아요. 꿈속에서 불을 밝히는 행위는 자신의 내면으로 눈을 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실생활에서 자신의 내면을 외면하고 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진짜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걸까?라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을 기울이고 봅시다.

     

    13) 친구·지인의 집의 꿈

     친구나 지인의 집을 보는 것은 그 상대와의 관계성이 변화하는 암시입니다. 앞으로 그 상대와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될 것 같아요. 또 친구집에 대한 꿈은 당신이 아직 깨닫지 못한 자신을 상징하고 있다고 합니다. 집의 상태가 인상적이라면 거기에 어떤 암시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한동안 만나지 않은 사람의 집을 보았다고 한다면 꼭 그 상대와 연락을 취해 봅시다. 생각지도 못한 발견이나 전개가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