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손의 효능 혈관에 도움이되는 약재


 부처손이라고 아시나요? 부처손은 부처손속 양치식물을 총칭인데, 종류가 수백가지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것은 약 700종 정도됩니다. 부처손라는 단어는 바위손에서 파생되어져 나온 말입니다. 잣나무 같다고 해서 '권백'이라고 불려지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Selaginella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뒷에 붙여지는 말로인해 부처손목(Selaginellales), 부처손과(Selaginellaceae)..등으로 정의합니다. 부처손의 효능 및 관련 내용을 한번 알아봅시다.


생김새는 어떤가?

 생김새는 부처의손 같다기보다는 Y모양이 한줄기에 여러개로 붙여져있는 모양입니다. 그 테두리에 잎이 나와있죠. 멀리서보면 딱눈에 띌정도로 특이한 모양새롤 한 부처손입니다. 가지는 편평하고, 앞면[사람눈에 보여지는쪽]은 녹색이고 뒷면[빛이 안들어오는 부분]은 흰색을 띄게 됩니다. 광합성 때문에 앞면이 녹색인것도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 성분은 무엇이 있는가?

 부처손의 효능 내용을 확인할려면 주요 성분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됩니다. 부처손에는 플라본,페놀, 트레할로스, 아제피닌, 아미노산이 있고 소량으로 타닌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 및 혈관을 좋게 해주는 성분이 많습니다. 타닌도 그렇고 페놀,플라본도 그렇습니다. 그외 소량의 여러 성분이 있지만 아직 연구중이라 있다없다 말씀드릴 수 없네요.


 ■ 부처손의 효능 어떤것이 있을까?

  동의보감을 보면 부처손은 따뜻한 식물이라고 나와있는데 이를 토대로 보면 혈관 흐름을 좋게 하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키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일단 먼저 위의 성분을 토대로 보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물질이 있기 때문에 항산화작용을 띄고, 트레할로스는 베타인과 유사한데 장기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이 대표적입니다. 타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인데 인체에 들어오면 혈관을 탄력을 좋게하기에 혈관개선에 도움에 되겠네요. 참고로 피가 많이 나면 볶아서 상처부위에 덮으면 지혈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은 생리불순이나 복통, 불임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항암작용을 하는걸로 알려져있는데 옛부터 혈을 개선시키는데 자주 사용하는 약재다보니 약간의 도움을 될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암이 치료됐다는 얘기는 증명이 안되서 근거없는 얘기입니다. 이와 관련된 얘기는 30%만 밑으시길 바랍니다.


부작용이나 주의해야할 점은 없을까?

 위에서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복통,불임증에 효능이 있다고 기재했는데, 한가지 임산부는 아주 주의해야합니다. 부처손의 기본원리는 혈액순환개선 및 촉진에 있기 때문에 안정을 취해야하는 임산부인 경우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면 좋지 않습니다. 복용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주의사항은 음.. 일단 부처손이 맵기 때문에 약한 불에 볶아서 보관해뒀다가 2그램정도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한번에 많이 복용하면 오히려 독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일반인이 복용하면 멀쩡한 사람이 감기약 먹은 격이 되므로 일반인이 먹어서 몸이 좋아지는 효과는 없습니다. 부처손은 약재로 사용합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