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예약제인 미용실도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문득 미용실의 정기휴무는 왜 월요일이나 화요일일까? 생각합니다. 법으로 정해진 건지 아니면 전쟁의 영향으로 그런 건지 궁금하더군요. 하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꼭 휴무일이 화요일만은 아닌것 같더군요. 이번에는 미용실 휴무관련하여 설명합니다.
왜 미용실은 화요일에 정기휴무가 많죠?
예전에는 화요일에 많이들 쉬었는데 미용실 휴무가 꼭 화요일에만 쉬라는 법은 없습니다. 드물지만 일요일에 휴무인곳도 있지요. 여러 설 중의 하나에 의하면 오래전에 미용협회에서 공통적인 휴무일이 화요일이었는데 그 관례가 지금까지 전해져 온다는 설이 있으며, 통계적으로 봤을 때 손님이 가장 뜸한 날이 월요일 또는 화요일이라 정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월요일 화요일 중의 휴무일자를 왜 정했을까?
생각해보면 미용실 휴무가 화요일인건 여러가지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미용사의 교육 세미나가 있으면 주말은 가장 바쁘니 여유로운 날을 찾아보면 월요일이나 화요일이 되므로 이를 미용협회에서 권장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매일 교육이나 세미나를 진행할 수 없으니 일정한 요일을 정해서 교육을 하면 많은 미용사분들이 교육에 참가할 수 있으니 효율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이죠. 지금도 세미나 관련해서는 월요일 또는 화요일이 많다고 하네요. 이는 관례에 따라 계속 사용했을 거라고 필자는 생각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