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해몽

선생님이 나오는 꿈의 의미와 심리

꿈해몽 집현전 2020. 8. 30. 02:00















선생님이라고 하면 '짜증' '말이 많다', 나쁜 이미지를 가진 사람이 있는가 하면 '착하다', '믿음직하다'라든지 좋은 이미지를 가진 사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꿈속에 나타나는 선생님은 당신의 심층 심리가 낳은 것입니다. 그럼 선생님의 꿈에는 대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번에는 해몽으로 선생님 꿈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 선생님의 꿈의 기본적인 의미란?

     해몽에서 선생님은 크게 다음 두 가지를 상징합니다.

    • 지원자
    • 규칙이나 도덕

     선생님은 당신을 도와주는 존재의 상징입니다. 모르는 선생님이 꿈에 나타나는 것은, 조만간 지원자가 등장다는 소식일 수도 있습니다. 또 꿈속의 선생님이지만, 실재하는 가까운 인물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당신은 그 사람을 너무 의지하는 것 같아요. 또 선생님은 당신에게 규칙이나 도덕성을 지키게 하는 존재로도 등장합니다. 여기서도 당신에게 말을 들려주려고 하는 실존 인물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또 다른 당신이 자기 자신을 통제하려고 하는 상태를 암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선생님의 해몽, 패턴별 의미

    1) 선생님과 이야기하는 꿈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는 꿈을 꾸면 대화 내용에 주목해봅시다. 그 내용에는 지금 당신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힌트가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특히 선생님으로부터 조언을 받는 인상이라면 그럴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다시 한번 꿈의 내용을 주의깊게 생각해봐요.

     

    2) 선생님에게 격려받는 꿈

     선생님에게 힘을 얻고 있는 꿈은 심신의 에너지가 저하되고 있는 싸인입니다. 당신은 누군가의 격려를 요구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여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편안한 휴식을 취합시다. 또 선생님으로부터 뭔가 어드바이스를 받는다면, 그 내용에도 주목해 주십시오.

     

    3) 선생님한테 혼날 꿈

     선생님에게 주의를 받거나 꾸중을 듣는 꿈은 당신에게 떳떳하지 못한 행위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남에게는 말할 수 없는 죄책감을 안은 당신을 또 다른 당신이 꾸짖고 있는 거죠. 그 선생님은요 당신에게 말하는 것을 들려주려고 합니다. 실존 인물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남자선생님이라면 위압적인 아버지나 직장 상사, 여자 선생님이라면 말이 많은 엄마를 상징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4) 선생님과 싸우는 꿈

     선생님과 싸우는 꿈은 당신을 억누르려는 힘에 대해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누군가에게 행동을 제한받음으로써 마음까지 얽혀 있는 것처럼 느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기분 전환을 하고 마음을 좀 푸는 게 필요해요. 또 다른 의미로는 당신의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있음을 충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주위의 의견을 듣지 않는 타입의 사람이 보았다면 조금 자신의 주장을 억누르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5) 선생님으로부터 도망치는 꿈

    선생님에게 쫓기고 도망치는 꿈은 현실도피 소망의 표현입니다. 자신을 얽어매고 있는 현 상황을 벗어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으려 하는 것 같아요. 다만, 그것에 열중해서 본래 해야 할 일을 내버려 두고 있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새로운 길을 택한다 하더라도요. 지금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일단 자신의 가슴에 묻고 나서 행동합시다.

     

    6) 선생님으로부터 폭력을 당하는 꿈

    선생님에게 협박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등 폭력을 당하는 꿈은 당신을 억누르려는 존재로 인해 마음이 짓눌리는 사인입니다. 당신은 큰 권력에 의해 하고 싶은 일을 못해서 강한 스트레스나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이대로라면 좋은 아이디어도 떠오르지 않을 가능성이 크죠. 당장 바꾸기가 어렵더라도 기분 전환을 자주 하는 등 심신의 재충전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선생님과 사귀는 꿈

     실존 선생님에게 연정을 품고 있다면, 당신의 소망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의 사랑에는 여러모로 장벽이 높은 법입니다. 실제로 사랑을 이루기는 어렵기 때문에 꿈나라에서 사귀는 걸로요 끝내야해요. 아니면 연정을 채우려는 것이겠지요. 또, 꾸지 않았던 선생님과 사귀는 꿈은 어른들의 연애에 대한 동경을 나타냅니다.

     

    8) 선생님과 결혼하는 꿈

    실재하는 좋아하는 선생님과 결혼하는 꿈은 그 중 많은 것은 당신의 결혼 소망의 표현입니다. 유감스럽지만 실제로 결혼을 예지하는 꿈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단, 연애감정이 없는 선생님과의 결혼은 그 선생님의 특징적인 재능이 당신에게도 구비되어 있다는 메시지입니다. 당신이 아직 모르는 자기자신의 가능성을 심층 심리를 깨우쳐 주고 있는 것입니다.

     

    9) 학창시절 은사가 나오는 꿈

     옛날에 너무 신세를 졌던 선생님이 등장하는 꿈은 현재 당신의 모습이지만, 당시의 빛을 잃어가는 사인입니다. 예전에 그리던 꿈이나 열정과 동떨어진 현실을 보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심층의 심리가 본래 열정을 가졌던것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는것 같습니다.  시간이 있으면 당시 자주 다니던 곳에 한 번 발걸음을 옮겨보죠. 반드시 뭔가 소중한 것을 기억할 수 있을 겁니다.

     

    10) 연인이 선생님이 되는 꿈

     남자친구(남편)가 선생님으로 꿈에 등장하는 것은 상대에게 리드당하고 싶다는 소망의 표현입니다. 그에 대해서  아쉬움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불만을 느낀 채로 지내는 것보다 그를 믿고 솔직하게 속마음을 털어놓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11) 상사가 선생님이 되어 등장하는 꿈

     직장 상사나 학교 선배가 선생님으로서 꿈에 나타나는 것은 상대방의 압박감을 느끼고 있는 사인입니다. 당신은 그 인물에게 마치 테스트하고 있는 듯한 불안을 기억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대로라면 본래의 실력도 발휘하기 힘들 것 같아요. 너무 신경써도 소용없을 것 같은 세세한 일은 이 참에 잊어 버립시다. 가급적 편안한 시간을 늘려주고 자신의 할 일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선생님이 되는 꿈

    선생님이 되는 꿈은 실제로 교사등의 일을 목표로 하는 사람에게는 소망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이외의 사람이 당신이 선생님이라고 불리는 꿈을 꾸는 것은 주변사람들 마음대로 움직이려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약간 너무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하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변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것도 잊지 말고요. 또 다른 의미로는 주위 사람의 모범이 되려고 당신이 무리를 하고 있는 상태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나 스스로는 안 되겠다'고 스스로 자신을 몰아붙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심층 심리가 너무 강한 당신에게 어깨 힘을 좀 더 빼라고 조언을 해주고 있는거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