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해몽

싸우는 꿈, 상대에 따라 다른 의미는?

꿈해몽 집현전 2020. 8. 25. 03:17















옛날부터 싸울수록 사이가 좋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정말인 것 같아요. 워싱턴 대학의 심리학자 존 고트먼에 의한 부부사이에 있어서 싸우는 부부일수록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최근의 심리학 연구로 밝혀지고 있습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싸우는 꿈을 꿨다고 해도, 그것은 단순히 나쁜 의미라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좋은 의미도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그런 싸움의 꿈의 해몽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 싸움의 꿈이 상징하는 것은?

    싸움의 꿈이 상징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다음 두 가지입니다.

    • 스트레스 해소
    • 당신을 얽매고 있는 인간관계

    a. 스트레스 해소 

    우선 주의하고 싶은 것은 싸움의 꿈의 대부분은 해몽에서는 역몽인 것입니다. 역몽이란, 꿈이란 정반대의 현상이 현실로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싸움의 꿈은 당신의 마음속에 쌓인 스트레스와 앙금 등 갈등이 해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화려한 주먹다짐을 벌이는 등 몸싸움의 꿈일수록 강도가 커집니다. 마음속의 울렁거림이 풀리고, 현재 안고 있는 문제가 호전되는 조짐입니다. 꿈속에서 싸우는 것으로, 심층 심리가, 지금 안고 있는 대인 관계의 스트레스를 승화하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꿈을 꾸고 눈을 떴을 때 개운한 기분을 느낀다면 행운이 찾아오는 예감입니다. 현재의 큰 호전을 나타내는 길몽일지도 몰라요. 꿈을 꾸고 있는 중뿐만 아니라 일어났을 때의 기분도 감안해 판단해 주세요. 

     

    b. 당신을 붙들고 있는 인간관계

     싸움의 꿈은 현실의 당신을 얽매고 있는 인간관계를 반영한 꿈인 경우도 있습니다. 거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지금의 당신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봐도 틀림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꿈은 당신의 심층 심리가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비록 상대방으로부터 싸움을 거는 꿈이지만 실제로는 당신이 상대에 대해서 불만을 안고 있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당신이 느낀 스트레스나 분노가 '상대방이 싸움을 걸어온다'라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상대가 당신에게 느끼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 자신이 상대에 대해서 느끼고 있는 감정이 반영된 것입니다. 또 그 상대방과의 관계에 따라서 어떤 것을 얻는지 또는 잃는지를 전달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랑 어떤 싸움을 했나요?

    그리고 싸움에서 이기고 지는 등의 이유로 꿈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풀어 나가세요.



    - 싸움의 상대가 인상적인 꿈

    1) 애인이나 파트너, 좋아하는 사람과 싸우는 꿈

     너무 좋아하는 사람과의 싸움은 꿈속에서 일어난 일이라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기분이 나빠지죠. 실제로 두 사람의 관계가 서먹서먹해지면 어쩌나 불안해 버리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안심하세요. 좋아하는 사람과의 싸움, 부부싸움의 꿈이나, 남자친구, 여자친구와 싸우는 꿈은 역몽이라고 불리며 실제로는 관계의 발전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만약 지금 막 연인이나 파트너와 싸우고 있는 사람에게는 화해를 암시합니다. 또한 짝사랑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사랑의 열매가 더 가까워질 것 같은 징조입니다. 이렇게 연인과 싸우는 꿈은 매우 힘든 꿈으로 보이지만 당신에게 있어서 기쁜 길몽일 가능성이 큽니다. 너무 신경쓸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오히려 밝은 미래를 기대하세요.

    2) 옛 남자친구나 옛 여자친구와 싸우는 꿈

     옛 남자친구(또는 옛 여자친구)는 당신 연애의 상징입니다. 실제로 옛 남자친구를 상징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현재 당신의 애인이나 새로운 사랑에 대한 암시가 됩니다. 그리고 전남친이나 전남친과 싸우는 꿈이 의미하는 것은 과거의 연애와의 결별입니다. 당신은 과거 연애의 나쁜 패턴에서 벗어나 지금의 연애가 점점 충실해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지금 연인이 있는 사람에게는 두 사람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는 암시입니다. 러브한 상태가 될 것 같아요. 또한 프리랜서에게는 새로운 연애의 기회가 도래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사랑에 적극적이 되봅시다. 틀림없이 멋진 전개가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3) 아버지와 싸우는 꿈

     해몽에서 아버지는 권력의 상징입니다. 아버지와의 싸움은 직장 상사나 학교 선생님, 선배 등 당신을 힘으로 억지로 따르게 하려는 인물이나 환경에 대해 격렬하게 저항하는 감정을 나타냅니다. 또 실제 아버지(혹은 어머니)와의 불화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당신에게 어떠한 주의를 호소하고 있을 가능성도 제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어쩌면 모르는 사이에 잘못된 생각이나 선택을 해 버리고 있을 우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버지의 발언이나 싸움의 내용에도 주목하여 꿈이 전하고 싶은 것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엄마와 싸우는 꿈

    해몽에서 어머니는 모성과 보호의 상징으로 만약 실제 엄마와의 관계가 좋다고 한다면 엄마와의 싸움의 꿈을 꾸는 것이 신기할 수도 있겠죠. 이 꿈은 당신의 독립심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사실은 자립하고 싶은데 생각만큼 잘 안 된다는 그런 마음의 갈등이 반영된 꿈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 꿈은 미성년자는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꾸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꿈의 어머니는 실제 어머니 말고도 당신을 지켜줄 인물이나 환경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살아가고 싶다고 하는, 당신의 그런 강한 마음의 표현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5) 형제·자매와 싸우는 꿈

     해몽에서 형제나 자매는 당신이 평소 접하고 있던 인간관계의 상징입니다. 형제나 자매와의 싸움은 당신이 직장이나 학교에서 안고 있는 인간관계의 문제가 무사히 해결되고 있는 사인입니다. 속박에서 해방되어 이제야 마음이 편해질 것 같습니다. 또, 동성 형제자매가 당신의 분신으로 꿈에 등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이들 혹은 그녀들과의 싸움의 꿈은 당신이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려 함의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 꿈을 꿨다는 것은 당신의 문제는 순조롭게 해결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네요.

    6) 친한 친구랑 싸우는 꿈

     꿈속의 친구는 당신의 분신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즉, 친구와 싸우는 꿈은 사실 또 다른 당신이 뭔가를 전하려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심층 심리에서 나온 경고입니다. 특히 싸움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친한 친구 등 친한 친구와의 싸움의 꿈만큼 조심하고 싶은 바입니다. 그 친구가 어떤 발언을 했는지, 무엇에 화가 났는지. 그 근처에 꿈을 전하고 싶은 것이 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잘 생각나고 현실의 행동에 유용하게 써봅시다.

     

    7) 상사와 싸우는 꿈

     상사는 당신의 일의 상징으로 꿈에 나타납니다. 상사와 싸우는 꿈은 언뜻 보기에 최악의 꿈인 것 같아요. 그런데 이 꿈은 역몽인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상사로부터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일이 드디어 인정을 받을 징조가 될 것 같아요. 상사뿐만 아니라 주위 동료들과도 잘 커뮤니케이션을 해 두는 것이 관건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드물게 직장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암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을 위해 당분간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일에 임하도록 합시다.

    8) 동료와 싸우는 꿈

     동료가 꿈에 나오는 경우는 현실의 그 동료와의 인간관계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 그 동료와 친한 경우는 당신의 분신으로서 꿈에 등장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료와 싸우는 꿈은 당신의 언행에 문제가 있다는 암시입니다. 당신의 심층심리가 언동에 주의하도록 이 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고 생각되니 조심하세요.

     

    9) 모르는 사람과 싸우는 꿈

     모르는 사람과 싸우는 꿈은 당신의 심층 심리에서 비롯된 경고몽입니다. 꿈에서 본 모르는 사람이 동성인 경우 사실 그 인물은 당신 자신이 인정하고 싶지 않은 자신의 역겨운 면을 상징합니다. 모르는 동성과의 싸움의 꿈은 당신이 자신의 싫은 면을 부정하고 싶은 마음을 암시합니다. 또한 모르는 사람이 이성인 경우, 특히 연애의 면에서 당신이 알지 못하는 자신의 일면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심층심리는 이대로라면 언젠가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서 이 꿈을 꾸고 있군요. 상대방이 어떤 모습으로 무슨 말을 하고 있었는지. 그것들을 잘 생각해 낸 다음 한번 솔직하게 받아 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연예인과 싸우는 꿈

     싸우는 꿈에 등장하는 연예인은 당신이 지금 "관심있는 사람" 대신 등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어쩌면 그 사람과 당신 관계에 진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특히 당신을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 연예인이라면 그 의미가 더욱 강해집니다. 그 연예인의 특징에 잘 주목해 봅시다. 다만 연예인이 나오는 꿈에는 자기 현시욕의 고조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자부심과 허세로 실패할 우려를 경고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만약을 위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1) 아이와 싸우는 꿈

     꿈에 등장하는 모르는 어린이는 당신의 미숙함과 어린아이의 상징입니다. 모르는 아이와 싸우는 꿈은 심층심리가 당신에게 좀 더 어른이 되라고 충고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뭔가 짚이는 것이 있는 경우는 빨리 고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딸과 아들과 싸우는 것은 가정생활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고자 하는 마음의 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집안 문제도 점차 해결되겠지요.

    12) 고인과 싸우는 꿈

     꿈에 나타나는 죽은 사람은 메신저입니다. 죽은 사람과 싸우는 꿈은 중요한 무언가를 놓치고 있다는 것에 대한 경고입니다. 평소의 생활 태도나 자세에 고쳐야 할 점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짐작이 가지 않는다면 주위에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상담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객관적으로 보고 뭔가 고쳐야 할 점이 없는지 물어봅시다.

     

    13) 싫어하는 사람과 싸우는 꿈

    싫어하는 지인이나 친구와 싸우는 꿈은 상대방에 대한 스트레스가 쌓여있는 사인입니다. 만일 상대방으로부터 싸움을 거는 전개였다고 해도, 실은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것은 당신 쪽입니다. 당신은 그 인물에 대한 스트레스를 꿈속에서 발산하려 하고 있습니다. 싫어하는 상대와 치고받고 싸우는 꿈을 꾸었다면 그 스트레스는 잘 풀릴 수 있는 암시입니다.

    사태는 점차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겁니다. 다만 싸움을 중재당하는 꿈 등 불완전 연소감이 남는다면 스트레스가 잘 풀리지 않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당분간은 인내의 나날이 계속될 것 같습니다.

     

    - 싸우는 모습이 인상적인 꿈

     자, 이제 싸움의 모습이 인상적인 꿈, 10가지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주먹다짐의 큰 싸움을 하는 꿈.

    꿈에 있어서 상대를 때린다거나 또는 상대방으로부터 매를 맞는 상황은 상대방에 대한 호의나 친애의 정을 상징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동성인 경우에는 당신의 대인관계의 운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 상대가 이성인 경우는 상대방에 대한 사랑의 고백이나 새로운 연애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성별에 관계없이 격렬한 난투와 큰 싸움을 하는 꿈은 길몽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꿈 속만은 격렬한 싸움이 오히려 웰컴일지도 모르겠네요.

     

    2) 말다툼하는 꿈

     말다툼을 하는 꿈에서 상대방이 한 말에 주목하세요. 특히 인상에 남는 말이 있었다면 거기에는 심층 심리로부터의 메세지가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을 뜨면서 잊어버리기 전에 메모를 하고 차분히 그 의미를 생각해 봅시다.

     

    3) 많은 사람이 있는 곳에서 실랑이를 벌이는 꿈

     많은 사람이 있는 곳에서 누군가와 싸우는 꿈은 당신이 안고 있는 문제에는 수많은 관련자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사정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만약 짐작이 가는 경우는 문제 해결에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각오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틀려도, 초조해서 해결을 서두르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4) 피흘리는 싸움의 꿈

    피는 해몽으로 생명력의 상징입니다. 현실에서는 피를 보면 부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기 쉽지만 실은 꿈의 세계에서는 럭키 심벌입니다. 그리고 싸움의 꿈에서 피가 흐르는 것이 인상에 남는 경우는 전형적인 역몽입니다. 현실에서는 문제의 해소나 상황의 호전을 알리고 있습니다. 특히 피가 뿜어져 나오는 싸움의 꿈일수록 그 의미가 강해지죠. 당신의 상황이 크게 호전될 것을 알리는 기쁜 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5) 다른 사람의 싸움을 보고 있는 꿈

     당신이 본래 해야 할 일을 못하고 있다는 암시입니다. 당신의 심층 심리가 당사자로서의 의식을 더 가지도록 주의를 주고 있습니다. 지금 당신이 가진 과제에 대한 대처 방법을 다시 검토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a. 남자친구가 싸우는 꿈

     남자친구(또는 그녀) 등 애인이 누군가와 싸우는 꿈은 연애면에서 불완전 연소 상태를 암시합니다. 상대에게 하고 싶은 말을 잘 전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사람에 따라서는 연애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태를 암시합니다. 어쨌든 이대로는 후회할 가능성이 큽니다. 좀 더 진지하게 그와 대하라는 꿈이 메시지를 보내주는 거죠.

     

    6) 싸워도 화해하는 꿈

     남자친구나 친구와 싸워도 화해하는 꿈 등 마지막에 화해를 하고 끝난다면 요주의입니다. 이 꿈은 지금 안고 있는 문제나 임하고 있는 것에 대해, "끝까지 대충하지 않고 완수할 필요가 있습니다"라는 메시지입니다. 만일 지금 잘 되고 있는 것처럼 보여도 방심은 절대 금물입니다. 할 일을 다 마칠 때까지 최선을 다합시다.

     

    a. 싸우던 사람과 화해하는 꿈

    현실에서 싸움중인 남자친구나 친구와 화해하는 꿈은 역몽이라고하여 실제로는 당신이 그 상대에게 분노를 느끼고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심층심리가 화해의 꿈을 통해 상대방과 화해하라고 전해주고 있습니다. 이제 인연이 끊어져도 상관 없다면 몰라도 앞으로도 계속 사귈 생각이 있다면 이제 어른이 될 필요가 있겠지요. 우선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을 냉정하게 듣는 것부터 시작해 보죠.

     

    7) 싸우고 우는 꿈

    싸우고 우는 꿈은 언뜻 슬픈 꿈인 것 같아요. 하지만 꿈속에서 흘리는 눈물은 문제 해소와 사태 호전을 보여주는 행운의 상징입니다. 실은 당신의 운기의 호전을 알리는 길몽입니다. 예를 들어 남자친구와 싸우고 우는 꿈이라면 실제로는 그와의 관계가 전진하는 사인입니다. 두 사람 사이가 더 돈독해질 것 같네요.

    8) 싸우고 헤어지는 꿈

     싸우는 꿈도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군가와 이별을 꿈꾸는 것은 당신 안에 있는 이별에 대한 불안감의 표현입니다. 헤어지는 꿈은 말하자면 상대의 존재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을 뒤집는 것입니다. 남자친구와 싸우고 헤어지는 꿈은 실제 이별을 암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유대관계가 더 깊어질 조짐입니다. 당신이 그와의 관계를 포기하고 있다면, 그것은 이별을 받아들이고 있는 암시입니다. 이별의 날이 가까운가봐요. 이렇게 당신이 놓인 현상으로 대체하여 꿈의 의미를 판단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9) 싸움의 중재를 하는 꿈

     당신이 다른 사람의 싸움을 멈추려는 꿈은 실제로는 당신의 지원자가 나타난다는 사인입니다. 싸움의 중재를 하려면 어느 정도 용기가 필요한 법이죠. 그런 용기 있는 당신은 주위 사람들로부터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에게는 상황의 호전을 알리는 길몽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10) 싸움을 중재당하는 꿈

     누가 싸움을 말릴 수 있는 꿈은 상황이 잘 호전될 수 없다는 암시입니다. 어떠한 방해가 들어가 버려서, 누군가와 관계 복원에 실패하는 등 위험한 징후입니다. 그 때문에 더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아요. 이럴 때는 빨리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기일전하여 새로운 기회를 노립시다. 반드시 다음 기회는 올테니 초조해하지 마세요.

     

    - 싸움의 이기고 지는 것이 인상적인 꿈.

     마지막으로 싸우는 것보다 상대방과의 승패가 인상에 남는 꿈, 그리고 싸우는 꿈만 꾸는 경우의 의미에 대해서 입니다.

     

    1) 싸움에 이기는 꿈

     당신과 친한 관계인 사람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꿈은 현실에서 그 사람과의 관계가 나빠질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그 원인은 당신의 언동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한 번, 평소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고쳐야 할 점이 여러모로 발견될 것 같아요. 반대로 친한 사람 이외의 싸움에서 이기는 꿈은 당신의 고민이나 문제가 해결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심각한 문제에 시달리는 사람일수록 상황의 호전을 나타내는 길몽이 될 것입니다.

    2) 싸움에 지는 꿈

    싸움에 지는 꿈은 역몽인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보다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 수 있거나 혹은 자신이 안고 있는 내면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등 좋은 의미를 가집니다. 일단 분함을 느끼는 쓴 꿈이지만 기본적으로는 길몽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꿈속의 싸움에 대해서는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3) 싸우는 꿈만 꾼다

     만약 싸우는 꿈만 꿨다면 스트레스와 갈등이 잘 풀리지 않은 것 같아요. 싸움의 상대가 항상 똑같다면 항상 같은 문제로 계속 고민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또한 그 원인을 당신이 눈치채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즉, 싸움의 원인은 상대방이 아니라 당신 자신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에 있다는 것입니다. 꿈의 내용을 바탕으로 뭔가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점은 없는지 신중하게 살펴봅시다.







    댓글